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홈연구정보연구보고서일반연구

일반연구

공공누리 [제 4유형] 출처 표시 필요, 사업적 이용 불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연구발간물 보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 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기행렬모형을 활용한 선박대기비용 절감 편익 산정 연구 상세보기
대기행렬모형을 활용한 선박대기비용 절감 편익 산정 연구
구분 일반 2023-05 발간일 2023-12-31
공공누리 제 4유형 연구책임자 조아현
파일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9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13

제1절 대기행렬모형 이론 검토 13

제2절 항만 이론분포 검정 방법론 검토 21

제3절 항만 부문 대기비용 산정 연구 30

제4절 도로 및 철도 등 타 SOC 부문 문헌 검토 31

제5절 시사점 및 연구 차별점 도출 44


제3장 선박대기시간 추정 방법론 47

제1절 선박대기시간 추정을 위한 기초자료 검토 47

제2절 이론분포 검정 66

제3절 대기행렬모형 가정 개선 및 현실화 75

제4절 소결 88


제4장 선박대기비용 절감 편익 산정 사례분석 91

제1절 사례1: 부산항 진해신항(1단계) 건설사업(2022) 91

제2절 사례2: 부산항 제2신항 건설사업(2021) 109

제3절 소결 115


제5장 결론 및 활용 119

제1절 요약 및 결론 119

제2절 연구 활용 및 정책 제언 121

제3절 한계점 및 후속연구 125

일반연구 상세보기
대기행렬모형을 활용한 선박대기비용 절감 편익 산정 연구
구분 일반 2023-05 발간일 2023-12-31
공공누리 제 4유형 연구책임자 조아현
파일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9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13

제1절 대기행렬모형 이론 검토 13

제2절 항만 이론분포 검정 방법론 검토 21

제3절 항만 부문 대기비용 산정 연구 30

제4절 도로 및 철도 등 타 SOC 부문 문헌 검토 31

제5절 시사점 및 연구 차별점 도출 44


제3장 선박대기시간 추정 방법론 47

제1절 선박대기시간 추정을 위한 기초자료 검토 47

제2절 이론분포 검정 66

제3절 대기행렬모형 가정 개선 및 현실화 75

제4절 소결 88


제4장 선박대기비용 절감 편익 산정 사례분석 91

제1절 사례1: 부산항 진해신항(1단계) 건설사업(2022) 91

제2절 사례2: 부산항 제2신항 건설사업(2021) 109

제3절 소결 115


제5장 결론 및 활용 119

제1절 요약 및 결론 119

제2절 연구 활용 및 정책 제언 121

제3절 한계점 및 후속연구 125

이전글 선사공동행위의 규제 및 행동 변화에 따른 영향 분석과 정책방안 연구
다음글 항만산업 여성인력 확대방안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