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수산 > 해외시장분석센터]2022-08-03 15:34:07/ 조회수 295
    • <인도네시아, 경제 성장 속 할랄식품 시장에 주목하라!>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 '할랄'은 '허용된 것'이라는 뜻으로, 제조, 유통, 가공 등의 과정이 이슬람 율법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는지를 의미합니다. 이는 식품, 화장품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금융, 서비스 분야에서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 이슬람 인구 전망

      할랄 시장은 전 세계 인구의 24%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슬람교를 믿는 무슬림 인구는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할랄식품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코로나19 이후 건강, 위생 관점에서 비무슬림국가를 중심으로 할랄식품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 인도네시아는 세계 2위의 할랄시장 규모를 가진 국가로 무슬림이 전체 인구의 87.2%를 차지합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약 2.3억 명의 무슬림 인구가 연간 1,840억 달러 상당의 할랄 상품 및 서비스를 소비했습니다.
      또한, 이슬람협력기구(OIC)는 인도네시아 내수 할랄시장 규모가 2025년까지 연평균 14.96%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 인도네시아 7대 할랄 산업분야

      2019년 인도네시아 정부는 '인도네시아 샤리아 경제 마스터플랜 2019~2024'를 발표하고 다양한 분야의 정책 지원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식품산업의 경우 아래와 같은 지원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① 식음료 전체 상품에 대한 할랄 인증 의무화('24년 시행)
      ② 중소기업 대상 할랄 인증 비용 면제 및 제조설비 할랄 전환 비용 지원
      ③ 수출특화 할랄 식음료 제품 개발을 위한 R&D 예산 증액
      ④ 수출용 할랄식품 제조공장 대상 국제 위생인증 획득을 위한 지원

      ◐ 아세안 시장 진출을 위해 해양수산부에서는 국가별 식품 규격 및 수출 전략용 국제인증 취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A사의 경우, 국제인증 취득 지원사업을 통해 2019년 인도네시아 할랄(MUI) 인증을 갱신받아 현재 인도네시아에 수출되는 어묵의 절반 이상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B사는 할랄 어묵, 할랄 어육 소시지 등 수출국별 식문화 맞춤형 브랜드를 출시하고 라이브방송 등 현지 온라인 마케팅을 추진하여 아세안 국가로 수출을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 한편, 태국의 대표적인 수산기업인 타이유니온(Thai Union)은 할랄, 코셔 인증을 획득한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참치 뼈에서 칼슘을 추출하거나 참치 부산물에서 기름을 추출한 건강기능식품으로, 생산 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을 활용한 제품을 출시홤으로써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할랄 인증을 통해 향후 시장에서의 성장 잠재력을 높였습니다.

      ◐ 할랄식품의 성장성과 확장성이 높아짐에 따라 국내 식품업계에서 시장 공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무슬림뿐만 아니라 비무슬림에서도 할랄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할랄식품 시장의 성장 가능성과 잠재력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발간물 바로가기]
      https://kfishinfo.co.kr/kor/

      #해외시장분석센터 #수산물수출정보포털 #할랄 #할랄식품 #Halal #Food #인도네시아 #할랄산업 #이슬람 #무슬림 #할랄시장 #경제성장 #할랄상품 #할랄인증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