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수산 > FTA이행지원센터]2018-12-27 20:26:28/ 조회수 956
    • 미국 바닷가재 업계, 對중국 수출 감소를 만회할 새로운 시장 개척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미국의 업체들은 중국 및 유럽시장에서 관세로 인한 손실을 낮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미국의 대 중국 활 바닷가재 판매량은 2018년 빠르게 증가하고 있었지만, 7월 중국 정부가 미국산 바닷가재에 대해 25%의 관세를 징수하게 되면서 미국 메인주(Maine)의 대 중국 바닷가재 수출은 거의 도태될 지경에 이르렀다.

      베트남의 바닷가재 시장은 베트남 경제 성장과 그 궤를 같이하고 있다. 바닷가재 시장의 측면에서 보면 베트남은 ‘포스트 차이나’이다. 많은 중국과 미국에서 공부했던 베트남 사람들이 고국으로 돌아가 새로운 생활을 시작했고, 이러한 소비층이 수산물의 소비를 이끌 전망이다. 또한 바닷가에 위치한 지리적 특성 때문에 베트남 사람들 자체도 수산물을 좋아한다. 하지만 중국인들이 잔치나 손님 접대에 바닷가재를 소비하는 습관과 달리 베트남에서 바닷가재는 주로 가정에서 소비된다. 따라서 도매업체들은 큰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

      베트남 시장만으로는 온전히 중국 시장을 대체할 수 없을지 모르나, 말레이시아, 태국, 싱가포르 등에서 새로운 관광 메뉴를 개발하고 있고 이 중 바닷가재가 주목받고 있으며, 고급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점차 보급되고 있다. 중국이나 미국에서 비슷한 음식을 먹던 사람들은 고국에 돌아가서도 그 맛을 그리워하기 때문에 이런 점들이 바닷가재 시장의 새로운 성장 포인트가 될 것이다.

      한편, 대부분 유럽나라들은 캐나다에서 활 바닷가재를 구매하고 있지만 독일 수입업체들이 높은 환율 때문에 활 바닷가재 수입이 저조하다. 2010년 독일은 미국 바닷가재 330만 달러를 수입한데 반해, 2017년의 경우에는 9만 2천 달러 수입에 그쳤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업계는 랍스터 롤의 형태로 유럽시장에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독일 소비자들을 유인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9월, 미국 바닷가재 관련 기구는 베를린에서 행사를 통해 랍스터 롤을 홍보했다. 독일 사람들의 입맛에 맞는 핫도그 식당인 Spreegold에서 3가지 유형의 랍스터 롤을 15유로(약 17달러)의 가격으로 제공하였다. 많은 독일 기자들이 이 랍스터 롤을 먹은 후 열띤 반응을 보였고, 이는 기존의 바닷가재 이미지를 바꾼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출처: 中国水产频道, 2018. 12. 14.
      http://www.fishfirst.cn/article-108414-1.html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