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해양 > 해양환경·기후연구실]2019-08-29 20:27:19/ 조회수 1480
    • 제18차 멸종위기생물종의 국제간 거래에 관한 협약(CITES) 당사국 총회 개최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멸종위기생물종의 국제간 거래에 관한 협약(CITES, Convention on International Trade in Endangered Species of Wild Fauna and Flora)” 제1위원회에서 몽골은 산양(saiga antelope)을 appendix II 에서 appendix I로 변경할 것을 제안했다. 이에 대해 미국은 몽골의 제안서상 분류체계가 IUCN 분류체계에 기초한 것이라고 하면서, 규정 24.2에 따라 saiga tatarica와 saiga borealis까지 포함하여 보다 정확하게 제안서를 수정할 것을 제안하였고, 의장은 제안서가 모든 saiga를 포함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러시아, 카자흐스탄, EU, 중국은 모든 saiga를 포함하는 것에 대해서 반대했고, 미국은 "zero 수출 쿼터는 상업적 목적으로 무역거래되는 야생 동물들을 위해서 수립된 것이다"라는 각주(annotation)를 포함하기 위해 범위를 수정하는 것으로 제안하였다. 제1위원회는 모든 saiga 종류에 대해서 zero 수출 쿼터로 수정하는 제안서를 만장일치로 채택하였다.

      채드(Chad)는 기린을 appendix ii 로 등재할 것을 제안했고, 뉴질랜드와 미국은 이를 지지, 보츠와나와 다수의 아프리카 국가들은 이를 반대했다. 위원회는 찬성 106, 반대 21로 모든 종류의 기린을 appendix II로 새롭게 등재하기로 결정했다.

      잠비아는 잠비아 코끼리를 appendix I에서 II로 강등(down list)할 것을 제안했으나 위원회는 투표로 동 제안을 반대했고, 코끼리에 관한 두건의 추가 제안도 통과시키지 않았다.

      제2위원회에서 대표단들은 단순화 절차, 추적가능성(traceability), 바이오기술을 통해 제조된 생물종 등과 같은 무역 이슈에 대한 규정을 논의했다. 사무국은 치타의 불법 거래에 관한 보고서를 도입했다.

      IISD ENB 2019.8.22. 참조
      http://enb.iisd.org/cites/cop18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