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수산 > 해외시장분석센터]2020-06-25 18:07:45/ 조회수 5480
    • 외식업계에 부는 새로운 트렌드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1. <코로나19로 인한 일상 변화>
      코로나19는 우리의 일상에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코로나19에 대한 불안감으로 인해 사람들은 점차 외부활동을 하길 꺼려하고 외식에 대한 선호 감소, 오프라인 구매보단 온라인 구매를 선호하는 등의 비대면 소비활동이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2. <포스트 코로나, 변화된 소비습관 장기적으로 고착화될 것>
      올해 3월 실시한 닐슨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 전과 비교하여 외식보다는 가정 내에서 식사를 해결하겠다는 응답자가 많았습니다. (중국 86%, 홍콩 77%, 한국·말레이시아·베트남 62%) 이처럼 코로나19 종식 후 일상으로 돌아가더라도 변화된 소비자의 소비습관은 장기적으로 고착화될 것으로 판단되며 향후 외식산업에 큰 변화의 바람이 불 것으로 보입니다.

      3. <언택트 소비 방식의 확대>
      실제로 외식소비 행동 패턴에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한 예로 이동 중에도 매장 체류 없이 상품을 수령할 수 있는 드라이브 스루 방식 등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언택트(Untact : 비대면)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이러한 방식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은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환경적 변화로 인해 드라이브 스루와 같은 언택트 소비 방식을 이용하는 고객의 층이 더욱더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4. <외식 경험을 그리워하는 소비자>
      증가하고 있는 언택트 외식소비 이면에는 코로나19 이전 외식을 통해 식당에서 갓 조리된 음식을 먹던 경험을 그리워하는 소비자들 수요 증가가 있습니다.

      이러한 소비자들을 위해 인도네시아의 한 스테이크 전문점은 언택트 서비스는 유지하면서 소비자들이 갓 조리된 음식을 제공하고자 새로운 방식의 서비스를 도입하였습니다.

      식당 주차장에서 고객이 차 안에서 스테이크를 주문하고 기다리면 직원이 조리된 스테이크를 고객의 차로 가져다주는 서비스로 고객은 차 안에서 해당 음식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5.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는 온택트>
      언택트 문화가 고도화, 다변화되어 외식산업에도 다양한 변화를 야기하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을 통해 개인과 사회의 연결을 일상화하는 ‘온택트(Ontact)’가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온택트는 비대면을 뜻하는 언택트에 연결(On)을 더한 개념으로 사람간의 물리적 거리는 유지하되 개인 일상의 삶을 영위하고 언제든 원할 때 서로를 연결 할 수 있는 ‘연결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온라인을 통한 연결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모바일로 간편하게 주문이 가능한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중국의 배달앱 메이퇀은 중국 내 184개 도시에서 픽업스테이션을 운영, 배달원이 음식을 직접 전달하지 않고 지정장소에 두고 가면 소비자가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소비가 가능토록 하고 있습니다.

      6.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는 전통적 수산물 소비 행태>
      이러한 변화 사례는 국내 수산물 소비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수산물 특성상 신선도가 중요하기에 외식 소비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소비 행태에도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노량진 수산시장에서는 수산물 판매앱 ‘싱싱이’를 통해 수산물을 주문한 후 차에서 찾아갈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드라이브 스루를 통해 모둠회 뿐만 아니라 그 외의 다양한 수산물도 구매할 수 있는 방식을 도입하였습니다.

      7. <소셜네트워크를 통한 온택트 마케팅>
      온택트는 외식산업에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대규모 마케팅을 진행할 수 없는 상황이 되자 소비자들과의 연결고리를 넓히기 위한 방법으로 온라인을 통한 온택트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트렌트 변화에 민감한 외식업계에서는 최근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소셜네트워크(SNS)를 활용하여 먹방·레시피 공유·캠페인 홍보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들과 온라인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8. <외식업계에 불고 있는 트렌드 변화에 주목>
      이처럼 외식업계에서도 온택트 시장 확대가 일어나고 있는 만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소비자들의 변화된 식품 구매 패턴에 따라 온라인으로 연결된 소비가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따라서 우리나라 수산물·수산식품 수출 시에도 온라인 판매 채널 진출 및 온라인 판촉 등에 적극 참여하여 새로운 소비 방식에 맞는 제품 개발에 주력해야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발간물 바로가기]
      ▶️ http://kfishinfo.co.kr/kor/

      #해외시장분석센터 #수산물수출정보포털 #코로나19 #외식업계 #언택트 #비대면 #온택트 #싱싱이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