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해운물류 > 해운산업연구실]2019-01-02 23:34:22/ 조회수 12481
    • 2019년 해운시황 전망- 유조선. 주요 선사 관계자에게 묻다.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Question.
      1. 2018년의 시황 전반을 되돌아본 감상
      2. 2019년 시황전망
      3. 시황동향에 관한 플러스 요인, 마이너스 요인, 주의해야 할 사항 등
      4. SOx 규제강화에 따른 영향과 과제, 유의점

      ■ MOL 코이케 마사토(小池正人) 상무집행임원

      1. 2018년 연초에는 선복의 잉여감이 있어 시황이 침체 됐지만, 중순 들어 미국의 대이란 제재와 미국 원유 증산을 배경으로 수입처의 다양화·원거리화가 진행되었으며 시황은 점진적으로 개선되었다, 2018년 10월 이후 시황은 손익분기점 이상의 높은 수준으로 추이했으며, 특히 2018년 한해 30척 이상의 유조선이 스크랩 되면서 선복 공급이 타이트 하게 된 점도 2019년 시황 회복의 긍정적인 전망을 가능하게 하는 요인이다.

      2. VLCC 중동-아시아 항로 기준 최대 5만 5,000달러, 최저 1만 8,000달러, 연평균 3만 5,000달러

      3. [플러스 요인] 미국산 셰일오일 수출터미널의 파이프라인 확장공사가 2019년 완공됨에 따라 순차적으로 수출량 증가가 예상된다. 특히 셸오일社의 수출이 확대됨에 따라 미국발 아시아착의 장거리 수송이 늘어나고, 이를 통해 톤마일의 신장이 전망된다.

      중국의 원유 수입량은 국가 석유 비축량 및 민간 석유 수요의 증가를 배경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2020년부터 시작되는 SOx 규제에 따라 노령 유조선의 스크랩이 예상된다. 밸러스트수 처리 장치 설치 규제도 노령 유조선의 스크랩을 가속화 할 것이다.

      [마이너스 요인] 2019년 VLCC 신조선 준공척수는 약 60척 정도가 예상되어 있어 선복 공급 증가가 전망된다. 베네수엘라, 리비아 등 산유국의 정정(政情)으로 인해 원유 생산·수출이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

      [주의해야 할 사항] 석유수출국기구(Organization of the Petroleum Exporting Countries; OPEC)의 감산 결정으로 인한 원유가격의 상승과 이로 인한 물동량 감소. 미중 무역전쟁으로 인한 셰일 가스 생산 감산 가능성 등.

      4. 스크러버의 레트로핏(retrofit; 기존 선박으로의 스크러버 탑재 공사)으로 인한 조선소 dock 입거 및 입거 장기화는 선복량 감소를 통해 일시적으로 빠르게 운임을 상승시킬 수 있다.

      ■ NYK 유조선 본부장 나가시마 유지(西島裕司)

      1. 2018년 신조선 준공량은 40척 정도로 과거 2년간과 비교하여 감소했다. 반면 스크랩 시 선사들이 획득할 수 있는 고철 매각 가격이 비교적 높은 수준으로 추이하면서, 2018년 한해 전 세계 40척 이상이 스크랩 되었다. 이처럼 수급 균형이 지속적으로 회복한 한해였다. 미중 무역 마찰로 인해 미국발 원유의 수송 감소라는 마이너스 요인이 발생했지만, 이란 제재 재개 등을 배경으로 미국발 아시아착 수송이 증가하면서 톤마일이 증가했으며 미중 무역 마찰로 인한 원유 수송 감소를 상쇄했다.

      2. VLCC 중동-아시아 항로 기준 최대 5만 5,000달러, 최저 1만 5,000달러, 연평균 3만 5,000달러

      3. [플러스요인] 미국산 셰일 증산에 의한 톤마일 증가. 미중간의 협의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타결되면 향후 중국의 수송 수요가 회복되면서 톤마일 증가가 가능할 것이다. SOx 규제로 기존 중유 대비 경질유 선호경향이 강해질 것이라는 점도 셰일 가스 증산에 호재이다. 고철가격이 당분간 높은 가격을 유지할 경우 2019년에도 유조선의 스크랩은 확대 될 가능성이 있다. 환경규제로 인해 개발도상국 화주들도 노령 유조선 대신에 에코십을 선호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러한 요인도 스크랩을 확대시키는 방향으로 작용할 수 있다.

      [마이너스 요인] 신조선의 공급압력으로 2019년 한해 50-60척 정도가 준공될 전망이다. 주요 수요처 특히 중국의 경기둔화로 인해 원유 수요 자체가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

      [주의해야 할 사항] 미중 무역 마찰, 이란 제재 문제 등 지정학적 요인의 시장으로의 영향. 환경 대응 강화 분위기의 고조를 통한 스크랩 확대가 2019년에도 얼마만큼 이어질 수 있는가 등.

      4. SOx 규제 대응을 위해 중유 대비 가격이 높은 규제 적합유를 사용할 경우 해당 선박은 감속운행을 실시할 가능성이 있는데, 이는 유조선 시황 개선의 큰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반면 세계 적합유 공급 시장은 아직 규모가 적어 2020년 규제 발효와 동시에 충분한 양의 적합유를 제공하지 못할 우려가 있다.

      https://secure.marinavi.com/
      마리나비 2019년 1월 1일 제8면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