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해양 > 중국연구센터]2017-10-10 09:27:33/ 조회수 2220
    • 광동성 2020년 어업경제 총생산액 목표 : 6,000억 위안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광동성 2020년 어업경제 총생산액 목표 : 6,000억 위안


      광동성은 어업 대성(省)으로서 2016년 어업경제 총생산액이 2,863억 위안으로 2010년보다 77.1% 증가했다. 광동성 해양 및 어업청에 의하면 향후 일정한 시기에 광동성에서 어업 공급측 구조성개혁을 추진하고 어업 발전 방식 및 구조를 전환함으로써 효율이 높고 제품이 안전하며 자원을 절약하고 친환경적인 현대화 어업을 구축할 전망이다. 2020년까지 광동성 어업경제 총생산액이 6,000억 위안에 도달하고 연평균증가율은 7%가 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 생산액이 억 위안을 초과하는 선두 기업 육성
      관련 자료에 의하면 2016년 광동성 어업경제 총생산액이 2,863억 위안으로 2010년보다 77.1% 증가했다. 수산물 총생산량이 874만 톤이었고 생산액이 1,196억 위안으로 2010년보다 각각 19.9%와 61.2% 증가했다. 어민 평슌 수입이 14,486위안으로 2010년보다 49.4% 증가했다.
      현재 광동성에서 국가급 우량 수산종묘장 5개, 성급 우량 수산종묘장 58개, 현대어업 종묘업 시범장 9개를 구축했고 국가급, 성급 우량 수산종묘장을 비롯하여 시(市) 종묘 번식장, 현(县)급 종묘 육성장으로 구성된 수산 종묘 생산 시스템을 형성했다. 마오밍웨예(茂名伟业) 틸라피아 우량 종묘장에서 새로운 교잡종 틸라피아를 개발해서 ‘중국 전국 10대 우량 종묘 기지’의 호칭을 받았다.
      어업 발전은 성 경제사회 및 농수산업의 발전에 융합하면서 어민 수입 증가, 어업 생산 효율 증가, 어업 구역의 발전을 효과적으로 추진해왔다. 최근 6년간 광동성 수산물 수출은 농수산업 수출의 1/3을 차지하고 있다. 어업은 농수산업 구조 조정 중에 크게 기울어야 할 분야이고 농수산업의 중견산업이 되었다. 해마다 신선 수산물 800만 톤을 초과하여 농수산 시장이 크게 풍부해져 수산물 소비 수요가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업경제 총생산액, 수산물 총생산량 및 해양 어로생산량 등의 지수에서 보면 광동성은 중국 전국에서 경쟁력이 강하지 않다. 성 해양 및 어업청에 따르면 광동성은 현대화 어업을 구축할 예정이고 2020년까지 성 어업경제 총생산액이 6,000억 위안에 도달하며 연평균 성장률이 7%가 되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표준화 수준이 높고, 제품 제공 지역이 넓으며 산업 연결 및 집중 능력이 강한 현대적인 어업기지를 구축할 계획이다. 선도적인 역할이 강하고 과학기술 수준이 높고, 종합 경쟁능력이 강하며 연간 생산액이 억 위안을 초과하는 어업 선도 기업을 육성시킬 계획이다. 또한, 국내외 유명한 수산 브랜드의 성장을 추진하고 중국에서 선도적인 어업 과학기술 혁신 성과를 통해 어업 과학기술 수준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대형 인공어초 구역 10개를 건설하여 어업 자원에 대한 효과적인 보호를 실시할 전망이다.

      ■ 적극적으로 수산 전자상거래 발전 추진
      최근에 광동 어업양식 시설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광동성에서 심수 가두리 2,240개, 공장식 양식 면적 100여 만m³, 표준화 양식장 7만 헥타르를 건설했고 수산양식 평균 생산량이 2010년의 헥타르당 10톤에서 2016년의 헥타르당 12톤으로 성장하고 수산양식 집약화 수준을 크게 향상시켰다. 컨테이너 순환수 고효율 양식 등과 같은 건강하고 효율이 높은 양식 기술을 빠르게 보급시키고 있다.
      광저우 화다뤼후(华大锐护) 과학기술유한회사는 바로 컨테이너 순환수 기술을 통해 고효율 양식을 실현했다. 온도, 물, 종묘, 사료, 균류 및 조류 등에 대한 통제를 통해 녹색 친환경화, 정밀 공업화, 자원 집약화, 시장에 대한 신속한 반응을 실현했다. 이 기술을 통해 화다뤼후(华大锐护)는 티벳 린즈(西藏林芝)에서 열대 수산물을 성공적으로 양식했다.
      이와 더불어 광동성은 수산 전자상거래를 적극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광동 수산물 ‘온라인 행사’ 및 ‘북쪽 진출 행사’등을 실시하고 수산물 현대 물류 시스템과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연결을 장려하며 수산물 물류 운송 시스템의 업그레이드를 추진하고 있다. 현대 수산 물류, 수산물 신선도 유지, 정보 표시 및 추적 등 기술의 R&D 및 보급을 지원하고 스마트 수산물 콜드체인 물류 산업을 발전하고 수산물 유통 및 판매를 촉진하고 있다.
      포산(佛山)에서 생산한 수산물을 택배로 운송하면 베이징까지 살아 있다. 광동 하씨수산유한회사(何氏水产有限公司)에서 자체적으로 ‘저온 잠시 양식(어획 된 수산물을 운송하는 과정에서 잠시 양식하는 방법), 순 산소 배송’의 모델을 개발하고 활어를 50시간 동안의 운송 과정에서 생존율이 99% 이상이 되었다. 운송 원가는 전통적인 모델의 25% 수준이다. 이 회사의 관계자에 의하면 현재 오프라인 활어 배송 매장을 설치하고 있고 오프라인 매장의 발전이 성숙해지면 온라인 배송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 심수 가두리 양식 지속 추진
      광동성은 중국 국내에서 가장 먼저 심수 가두리 양식을 시작한 성이자 중국 심수 가두리 R&D의 중심 지역이다. 2000년에 광동성은 중국에서 최초로 중국산 심수 가두리 시스템 양식 시설을 개발했다. 2005년에 <광동성 심수 가두리 양식 발전계획(2005~2015)>를 먼저 발표했고 2009년에 보충·수정했으며 심수 가두리 양식산업 단지의 구축 계획을 제의했다.
      최근 몇 년간 광동성에서 심수 가두리 양식을 크게 발전시키고 어업 발전 혁신 및 업그레이드를 추진해왔다. 현재 광동 심수 가두리는 주로 차오저우 저린(潮州柘林) 외해, 주하이전샹도(珠海枕箱岛) 외해, 양장 다호도(阳江大镬岛), 잔장 터청도 외해 및 주변 해역의 4대 산업단지에 분포되어 있다. 광동성 심수 가두리 총량이 4,000개가 있고 연 생산량이 7만 톤이라고 예측했다. 광동성은 지속적으로 심수 가두리 양식의 발전을 추진하고 심수 가두리 양식 시범 기지를 구축할 전망이다.
      최근 몇년간 중국수산과학연구원 남해 수산연구소에서 중국 최초로 항풍 심수 가두리 양식 기술의 연구를 완성했다. 현재까지 항풍 심수 가두리 양식의 어종은 부세, Sciaenops ocellatus, 날새기(Rachycentron canadum), Trachinotus ovatus, 그리고 도미와 어류 및 가자미, 넙치와 어류 등이다.
      광동성 경구기구의 R&D를 통해 현재 가두리는 14급 태풍, 6급 파도에 저항할 수 있고 항류(ant-current)능력이 1.96절에 달했다. 따라서 중국 수심이 20~40m 해역은 시설 양식의 중요한 장소가 되었다. 이와 더불어, 항풍 가두리 양식으로 형성한 거대한 산업 사슬은 가두리 제조 및 가두리 양식 2 산업의 발전을 이끌며 중국 어업의 새로운 경제 성장점이 되었다.
      생산량과 생산효율 증가의 측면에서 전문가에 의하면 심수 가두리 양식 생산량이 가두리당 10~30톤에 달하고 보통 가두리 양식 생산량의 2.5배이며 어류 생존율이 보통 가두리보다 15% 높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출처 : 鑫隆农业 , 2017. 9. 20.)
      http://www.91xinlong.com/NewsDetail/390498.html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