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해운물류 > 해운산업연구실]2019-08-22 17:02:07/ 조회수 2089
    • [IMO 2020 SOx 규제] 인도네시아 내항 규제 적용 제외 철회. 내항도 2020년 규제발효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2020년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oitime Organization·IMO)가 전 세계에서 적용을 시작하는 SOx 규제에 대해 인도네시아 정부가 지난 달(2019. 7월) 밝힌 연안항로선에 대한 예외 조치를 철회했습니다.

      로이터 통신 등 해외 언론 보도에 의하면 동국 운수성 교통부는 8월 20일 "내항·외항 불문하고 인도네시아 선박에 2020년 1월 1일부터 SOx 규제를 적용할 계획이다"라고 보도자료를 배포했습니다.

      인도네시아 교통부는 7월 하순 내항선에 대해 2020년 이후 SOx 규제를 적용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표명한 바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동국내 저황유의 부족과, 내항 규제 적용시 물류비용 증가로 인한 제품 가격 상승 우려를 이유로 들고 있었습니다.

      인도네시아가 이번에 기존 계획을 철회하고 내항 부문의 IMO 규제 준수를 결정한 배경에 대해서 EU 해사 관계자는 "국제규범을 준수하지 않는 행동에 대해서 국제사회로부터 다양한 비난을 받는 등 철회 압력이 있었을 것이다"라는 견해를 제시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SOx 규제를 수립한 IMO의 해양 오염 방지 조약(International convention for the prevention of pollution from ship; MARPOL) 부속서 VI의 체결국입니다.

      SOx 규제는 2020년 1월부터 내항·외항을 막론하고 세계의 모든 선박에 황 성분 0.5% 이하의 연료(스크러버 탑재 선박 제외) 사용을 의무화 합니다. 인도네시아가 검토하고 있던 내항선 적용 제외는 국제 조약 위반이 되어 EU 해운국을 비롯 각국의 해사 관계자로부터 인도네시아 해운당국에 철회 요청이 제기돼 왔습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국영 석유 공급업체인 Pertamina(본사 자카르타)의 황 분 0.5% 이하 규제적합유 공급 능력은 연간 38만㎘로, 공급지는 수도 자카르타항과 Balikpapan항의 2항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한편 동사의 고유황 C중유는 연간 190만㎘의 공급 능력을 가지고 있어 고유황유의 경우 2020년 이후 공급과잉이 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해운시장 관계자는 "지금 세계 해운업계·석유업계가 SOx 규제를 준수하기 위해 다각도로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인도네시아가 국제조약을 준수하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 이번 결정으로 SOx 규제 준수가 정상화를 이루기를 기대한다"고 코멘트 했습니다.

      https://secure.marinavi.com/news/file/FileNumber/111505
      자료: 일본해사신문 2019년 8월 22일 제1면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