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수산 > FTA이행지원센터]2018-07-31 15:35:36/ 조회수 1622
    • 향후 10년 간 중국 농수산물 가격 안정적인 상승 전망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 ‘2018 중국 농업 전망대회’ 개최, 향후 10년 중국 주요 농산물 수급 예측
      4월 20일~21일, 중국 농업과학원 농업정보연구소는 베이징에서 ‘2018 중국 농업 전망대회(이하 전망대회)’를 개최했다. 동 전망대회에서는 「중국 농업 전망보고(2018~2027)」(이하 「보고」로 약칭)가 발표되었고, 향후 10년 간 중국의 주요 농산물 수급에 대해 예측하고 있다. 「보고」에서는 향후 원가 상승 및 경제성장 등 요인으로 인해 농산물 가격이 안정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동 전망대회에 참석한 농업농촌부 한쥔(韩俊) 부부장에 따르면, 도시화 및 소득 제고에 따라 농업 공급시스템 강화가 요구되고 있으며, 향후 10~20년 동안 음식 소비구조의 지속적인 변화에 따라 식용 농산물의 수요량이 지속적인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생산 구조의 측면에서 농산물 국제무역은 내수시장 공급량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국제시장을 통해 중국의 식량과 주요 농산물의 공급문제를 완전히 해결할 수는 없는 관계로, 공급을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국제시장을 통해 중국의 식량과 주요 농산물의 공급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국내 식량 공급량이 충분한 시기를 활용해 식용 옥수수 대신 사료용 옥수수를 생산하고, 옥수수 및 대두의 윤작 등을 실시하며, 대두의 생산규모를 확대해야 할 것이다.
      또한 한쥔 부부장은 농업생산 및 시장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데이터를 바탕으로 농산물 생산 및 판매를 연결시키고 국제시장에서의 영향력을 제고해야 한다. 농업발전, 중국 대외전략 지원 등 측면에서 농업의 역할을 강화해야 하며, 글로벌 농업 전략을 보완하여 국제시장과 국제자원의 중점 발전 분야 및 트렌드를 활용하여 수입 공급원을 다양화시켜 리스크를 분산토록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 향후 농산물 가격 안정적인 상승 예상
      농업농촌부 시장·경제정보사(司) 탕커(唐珂) 사장(司长)은 중국 농업의 공급측 구조개혁이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향후 10년 동안 농업의 고품질 발전에서 성과가 더욱 가시화될 것이고, 농업 발전의 불균형·불충분의 문제도 해결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농업 종합 생산능력은 안정적인 성장추세를 유지할 것이며, 곡물 생산량은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농산물 소비량 역시 안정적으로 증가하고 소비 구조의 혁신이 빨라질 것이며, 농산물 무역도 촉진되고 수입 품종 및 수입 공급원이 더욱 다양해질 전망이다.
      가격적인 측면에서 벼, 밀의 가격은 당분간 안정적이고 낮은 수준을 유지할 것이며, 활·신선 제품의 가격은 계절적 변화를 크게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때문에 변화가 심한 현황이다. 또한 중장기적으로는 원가 상승 및 경제성장 등의 영향으로 농산물 가격은 안정적으로 상승할 전망이다.

      ■ 18개 주요 품종의 생산 및 가격 예측
      동 전망대회에서는 18개 품종에 대해 향후 10년의 발전 전망을 발표했다. 「보고」에 의하면, 향후 10년 동안 ① 쌀과 ② 밀의 생산은 안정적이며, 소비 총량은 안정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③ 옥수수 재배는 현재 중점 생산구역에 집중되고 재배면적은 감소하다가 증가할 것이며, 가격은 현재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④ 대두의 소비량도 안정적인 증가가 예상되고, 수입량은 계속 많아질 것이다. ➄ 식용유 생산은 안정적으로 증가하고, 소비구조가 더욱 최적화될 것이다. ⑥ 면화의 품질은 제고되나, 생산면적과 생산량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⑦ 식용 설탕의 생산량은 소폭 증가하고, 소비량은 전반적으로 늘어나 수입량이 지속 증가할 전망이다. ⑧ 채소는 전반적으로 충분한 공급량을 유지하고 무역 흑자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⑨ 감자는 장기적으로 생산량과 소비량의 증가세가 전망된다. ⑩ 과일 생산량의 증가속도가 둔화되고 소비 구조의 업그레이드가 가속화되면서 수출입 총량이 확대될 전망이다. ⑪ 돼지고기 생산은 높은 증가세를 보이다가 안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⑫ 소고기, 양고기 생산과 소비는 지속 증가하고 특히 소고기의 수입은 계속 증가할 전망이다. ⑬ 알류의 생산과 소비는 증가하나 증가속도는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⑭ 우유 및 유제품의 생산과 소비는 안정적으로 증가하고 수입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이다. ⑮ 수산물 생산량은 감소하다가 다시 증가할 것이며 소비량은 지속 증가할 전망이다. ⑯ 공업 사료의 생산량 및 소비량은 안정적으로 증가하고 사료의 가격은 안정적이 추세로 소폭 상승할 전망이다.

      (출처 : 中证网, 2018. 4. 24.)
      http://www.shuichan.cc/news_view-357268.html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