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해운물류 > 해운빅데이터연구센터]2020-05-29 20:19:59/ 조회수 3460
    • 제품선 수요, 부유식 저장소 증가로 최고조에 달함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석유제품을 저장하는 부유식 저장소 규모가 최고조에 달한 반면 용선시장에 투입된 제품선 척수의 감소로 제품선 시황은 상승하는 조짐입니다.

      제품선 주력의 덴마크 선사 TORM의 Jacob Meldgaard CEO는 현재 전 세계 제품선 선복량 중 무려 12%가 부유식 저장소로 사용되고 있다고 추정했습니다.

      79척의 제품선 선대를 운용하고 있는 Meldgaard CEO는 당사의 경우 총 선대의 약 90%가 부유식 저장용으로 투입되고 있다고 언급합니다.

      Lloyd’s List Intelligence에 따르면 원유선의 경우 수에즈막스급 유조선 중 11%가 부유식 저장용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VLCC의 경우 10% 정도가 부유식 저장소로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한편 TORM은 전 세계 제품선 선대 중 부유식 저장에 사용되는 LR 1형의 경우 전체 LR 1형 선복량 중 16%, LR 2형의 경우 13%, MR형은 10% 규모라고 언급했습니다. TORM은 제품선 다수가 부유식 저장소로 사용되고 있는 현상을 “코로나 바이러스가 중동, 유럽, 미국 등으로 확산되어 비아시아권에서의 석유제품 가격이 급락 했으며, 이로 인해 차익거래를 노리는 역사적 수준의 석유제품 재고 저장이 이뤄졌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합니다.

      TORM은 선박이 저장소로 사용되는 시장의 비효율성이 완전히 해소되려면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전망합니다. 구미지역의 석유제품 소비가 큰 폭 감소해 부유식 저장소에 비축되어 있는 석유제품이 소진되려면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TORM에 따르면 전체 부유식 저장소 중 약 3분의 2 수준이 미국, 서유럽, 서아프리카 등을 포함하는 서반구 해상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 일례로 북서유럽 지역에서만 현재 약 40척의 MR형 및 LR형 제품선들이 해상에서 디젤, 제트연료, 가솔린 등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lloydslist.maritimeintelligence.informa.com/LL1132502/Product-tanker-demand-likely-peaked-asdeviations-slow

      5월 29일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