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수산 > 해외시장분석센터]2021-08-05 20:23:05/ 조회수 4269
    • <일본 내 이색자판기 열풍 -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외식업계의 자판기 도입>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 재미있는 일본문화, 이색 자판기

      일본은 '자판기 천국'이라고 할 정도로 다양한 자판기가 존재합니다.

      도쿄와 같은 큰 도시에서는 길거리에 즐비하게 늘어서 있는 자판기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자판기 중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음료수 자판기부터 소바·우동자판기, 컵라면 자판기, 통조림 자판기 등과 같은 즉석식품을 판매하는 자판기를 비롯해 쌀 자판기, 야채 자판기, 계란 자판기 등 다양한 식품이 자판기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외식업계의 냉동자판기 도입

      코로나19로 영엽에 타격을 입은 외식업계는 상황을 타개하고자 매장 앞에 냉동자판기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냉동자판기는 지금까지 판매하기가 어려웠던 대형 냉동식품도 진열할 수 있는 크기로 코로나19 시대 새로운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불특정 사이즈의 상품도 대응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냉동자판기 도입으로 영업시간 제한과 상관없이 비대면으로 24시간 운영이 가능하여 매출 향상이 절실한 외식업계에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 냉동자판기 특징

      1) 적재 공간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어 다양한 냉동식품 판매 가능

      2) 최대 약 60~90개 상품 진열 가능

      3) 인터넷으로 매출 확인과 재고 확인이 실시간으로 가능

      4) 다양한 결제 방식

      5) 상대적으로 저렴한 전기요금

      ◑ 외식업계가 도입한 냉동자판기의 특색

      Q. 외식업계가 도입한 냉동자판기가 일반 즉석식품을 판매하고 있는 자판기와 어떤 점에서 차이가 날까요?

      외식업계의 자판기는 공장에서 대량으로 만들어진 냉동식품이 아닌, 가게에서 직접 재료를 다듬고 요리를 해서 만든 음식을 바로 냉동시킨 제품이라는 점에서 차이점을 가집니다.

      가게에서 직접 먹는 것만큼의 맛은 기대하기 어렵지만 외식하기 어려운 시점에서 그 맛을 그대로 집에서 재현해서 먹는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큰 만족을 얻고 있습니다.

      ◑ 수산물·수산식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냉동자판기의 등장!

      한편,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굴 판매가 어려워지자 '굴튀김', '냉동 굴', '냉동 새우' 등 수산물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냉동자판기*도 등장하였습니다.

      * 쿄도 하무라시의 식료품매장 '후쿠시마야'

      판매되는 굴튀김은 조리를 거쳐 급속 냉동한 제품으로 해동 후에도 바삭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 향후 주목될 수산물·수산식품 냉동자판기

      굴, 새우 등과 같은 수산물·수산식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냉동자판기가 등장한데 이어 향후 참치나 성게, 연어 등을 구입할 수 있는 냉동자판기도 도쿄 시내에 설치될 예정입니다.

      소비자의 수요가 비대면, 비접촉, 간편성 등으로 변화함에 따라 수산물·수산식품 냉동자판기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소비 트렌드 변화에 주목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냉동기술의 발전으로 자판기에서 접하기 어려웠던 다양한 식품을 구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변화하고 있는 소비자 수요에 따라 식품업계의 지속적인 관심이 요구됩니다.

      [발간물바로가기]

      https://kfishinfo.co.kr/kor/

      #해외시장분석센터 #수산물수출정보포털 #일본 #이색자판기 #코로나19극복 #냉동자판기 #냉동식품판매 #후쿠시마야 #굴튀김 #냉동굴 #냉동새우 #수산물냉동자판기 #수산식품냉동자판기 #소비트렌드 #냉동기술발전
댓글달기
댓글
sdvscsys 이번에는 택시를 타지 않고 역까지 걸어가 전차를 타고 호텔로 돌아왔다 아니, 엄밀히 말하면 다른 곳에 들르기는 했다. https://ckdwn86.wixsite.com/life
수정 삭제
1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