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수산 > 해외시장분석센터]2022-10-12 14:14:52/ 조회수 3150
    • <5개의 주제로 이해하는 동유럽 소비자 트렌드>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 1. 가치관 변화로 증가하는 여행, 레저 지출액
      2. 경제불황에 따른 재테크 관심 증가
      3. 도시민 이주에 따른 농촌의 도시화
      4. 자기 존중 소비자 증가
      5. 중고물품 선호 경향 증가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소비자들의 가치관과 소비행태 변화가 크게 나타나는 가운데, 특히 동유럽은 국가 내부의 불안정한 정치·경제 상황이 맞물리며 독특한 소비자 트렌드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이번 카드뉴스에서는 5개의 주제로 동유럽 소비자의 트렌드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 가치관 변화로 증가하는 여행, 레저 지출액

      동유럽 소비자들이 여행과 레저에 지출하는 비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소득 증가와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소비자의 가치관, 삶의 목적도 함께 바뀌었다는 것입니다.

      또한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워라밸’을 찾는 젊은 세대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일과 휴가를 결합한 워케이션(Workation),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일하는 디지털 유목민(Digital Nomad)이 나타나면서, 크로아티아에서는 이런 여행객에게 한시적으로 비자를 발급하는 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 경제불황에 따른 재테크 관심 증가

      전례없는 이민자 위기, 에너지 가격의 상승, 정치적 잡음 등은 동유럽 소비자의 지갑을 닫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경제불황이 심화하면서 동유럽 소비자의 저축 선호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특히 슬로베니아와 체코는 1인당 연평균 저축액이 약 3,400유로, 2,800유로로 동유럽에서 상위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핀테크의 발달과 교육률이 증가하면서 저축과 같은 재테크를 동유럽 소비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 도시민 이주에 따른 농촌의 도시화

      재택근무와 사무실 근무를 병행하는 회사가 많아지면서, 일부 도시 거주자들이 시골, 농촌 등 교외 지역으로 이주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이주민들이 도시의 서비스를 동일하게 누리길 원하면서, 이커머스 시장이 이 간극을 채우고 있습니다. 2021년 동유럽의 이커머스 시장은 2017년 2배 이상 증가했으며, 전자·의류·식료품 등의 분야에서도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 자기 존중 소비자 증가

      자신의 결점을 찾고, 이를 극복해나가며 만족을 느끼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런 자기 존중 소비자는 자신의 외모를 꾸미거나 건강에 신경을 쓰며, 자신 위주의 제품(ME-centered good)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자신을 위해 사용될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지불의사가 다른 소비자보다 강한 편입니다.

      ◐ 중고 물품 선호 경향 증가

      서유럽이나 미국만큼 활성화되지 않았지만, 동유럽에서도 이전에 쓰던 물품을 재활용·재사용하는 중고물품 선호 경향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생활비의 증가, 경제환경의 불확실성 등으로 인해 비용 절약을 우선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으며, 지속가능성을 고려하여 의류 등 중고 물품을 나누는 문화도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 2022년 동유럽 소비자를 이해하는 다섯 가지 키워드를 살펴보았습니다. 세계적으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나타나는 환경과 개인을 중시하는 소비문화가 동유럽에도 자리 잡고 있으며, 앞으로 이러한 키워드가 동유럽의 주요 소비 패턴으로 확산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수출업계 또한 동유럽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 식품 트렌드를 정확히 파악하고 소비자의 수요와 선호도에 맞춘 수출 전략 구상이 필요합니다.

      [발간물 바로가기]
      https://kfishinfo.co.kr/kor/

      #해외시장분석센터 #수산물수출정보포털 #동유럽 #소비자트렌드 #가치관변화 #여행 #레저 #경제불황 #제태크 #도시민이주 #농촌의도시화 #자기존중소비자 #중고물품 #동유럽시장 #소비패턴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