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메일앱이 동작하지 않는 경우
- Window 설정 > 앱 > 기본앱 > 메일에서 메일앱으로 변경
- [해양 > 해양환경·기후연구실]2019-04-29 10:15:28/ 조회수 1223
-
해양플라스틱오염으로 인해 연간 2.5조 달러의 비용이 유발되고 있다
- 평가덧글
- 인쇄보내기
- 과학자들은 플라스틱 쓰레기가 전지구적 사회에 초래하는 사회적, 경제적 비용이 과소평가되고 있다고 경고한다.
전세계 해양의 플라스틱 오염은 사회에 매년 수십억 달러의 비용을 초래한다고 하는데, 어업, 양식업, 해양 레크리에이션, 지구적 웰빙은 모두 플라스틱 오염에 의해 부정적으로 영향 받고 있으며, 인류가 해양으로부터 받는 혜택은 1-5% 감소하고 있다.
Marine Pollution Bulletin이 4월 첫째주에 발간한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혜택과 관련한 결과적인 비용인 해양 생태계 가치는 매년 2.5조에 달한다고 한다. 플라스틱 쓰레기에 따른 감소되는 환경적 가치는 톤당 3만3천 달러에 달하는 비용을 수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매년 전세계 해양에 8백만 톤의 플라스틱 오염이 유입되고 있다고 한다.
동 연구는 해양에서의 플라스틱의 사회적, 경제적 효과를 분석한 최초의 사례였고, 플라스틱의 전체적인 영향을 보여주는 최조의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플라스틱 쓰레기가 지구적 인류 사회에 진정으로 유발하는 비용에 대해서는 과소평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며, 동 비용에는 관광, 교통(transport), 어업, 인류 보건에 미치는 직접적, 간접적 영향은 반영되지 않았다.
전세계에서 발견되는 플라스틱 쓰레기는 해양생물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원래 장소에서 3천㎞ 이상을 이동하는 플라스틱은 박테리아와 조류의 새로운 서식지를 제공하며 이는 외래종과 질병 확산의 위험을 보유하고 있다고 동 연구는 밝히고 있다.
자료 : 가디언(Guardian), 2019.4.4.일자 기사 참조
https://www.theguardian.com/global-development/2019/apr/04/marine-plastic-pollution-costs-the-world-up-to-25bn-a-year-researchers-fi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