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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해양 > 해양수산통계센터]2017-08-09 16:43:06/ 조회수 1370
    • 2017년 상반기 로테르담항 컨테이너 물동량 전년동기간 대비 10.4%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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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7년 상반기 로테르담항 컨테이너 물동량 전년동기간 대비 10.4% 증가"

      ㅇ 2017년 상반기 로테르담항에서 처리한 물동량은 2억 3,798만톤으로 전년동기간 대비 3.9% 증가했음

      - 로테르담항 물동량 중 약 50%를 차지하는 액체화물( 1억 1,184만톤)은 전년동기간 대비 1.0% 감소했음
      - 로테르담항 물동량 증가에 많은 영향을 미친 컨테이너 물동량(6,955만톤)은 전년동기간 대비 10.4% 증가했으며, 건화물 물동량 (4,134만톤)으로 5.2% 증가했음.

      ㅇ 로테르담항 컨테이너 처리량은 666만TEU로 전년동기간 대비 9.3% 증가했으며, 이는 2017년 4월 발효된 해운동맹 이후 로테르담항이 최초 출항지 또는 최종 도착지로 포함되어 선박의 컨테이너를 모두 양하 또는 적하한 영향임

      - 로테르담항은 우수한 접안시설을 보유함으로써 2만TEU 이상의 대형 컨테이너선 입출항도 가능하며, 컨테이너선 대형화로 북서유럽 소규모 항만으로 부터의 피더 수송량도 크게(22.6%) 증가했음

      - 로테르담항 컨테이너 물동량 중 2017년 상반기 로테르담항과 함부르크-르아브르항 구간의 수송량은 30.9%로 전년 동기간대비 1.9% 포인트 증가했음

      ㅇ 2017년 6월말 유럽을 강타한 컴퓨터 바이러스(랜섬웨어)로 로테르담항 터미널 작업에 많은 피해가 발생했음

      - 이 사건 이후 로테르담항은 컴퓨터시스템 및 네트워크 보안을 강화하고 있으며, 컨테이너 부문의 가장 큰 문제인 물류수송의 최적화를 위해 끊임 없이 노력하고 있음.

      ㅇ 우리나라는 로테르담항과 같은 배후 물류기지는 없으나, IT에 대한 많은 인력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음.

      - 4차산업 혁명시대에 IT는 항만 경쟁력의 근간이 되므로, 이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항만이 세계 최첨단 선박들의 허브가 되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생각함

      https://www.portofrotterdam.com/en/news-and-press-releases/port-of-rotterdam-throughput-increases-by-39-0?subsite=as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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