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해양 > 중국연구센터]2018-06-11 09:22:28/ 조회수 1452
    • 베이징대학교, 「국민 해양의식 발전지수 연구보고(2017)」 발표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5월 31일, 베이징대학교 해양연구원은 「국민 해양의식 발전지수 연구보고(2017)」(이하 「보고」)를 발표하였다. 「보고」에 의하면, 2017년에 중국 각 성(구, 시)의 해양의식 발전지수는 평균 63.21점으로, 2016년의 60.02점보다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31개 성(직할시 및 자치구 포함) 중에서 80% 지역의 점수가 `합격선(60점)'에 달했다.

      지역별 해양의식 발전의 현황
      「보고」는 2016년에 처음으로 발표된 국민 해양의식 발전지수 연구를 바탕으로 국민 해양의식 평가지표 및 평가방법을 최적화시켰다. 또한 인터넷 빅데이터와 오프라인 조사 데이터를 결합해서 중국 31개 성의 해양의식 발전 현황을 평가했다. 평가결과에 따르면, 베이징은 총 지수 84.31로 1위를 차지했으며 상하이, 하이난(海南)이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내륙 지역 중에 산시성(陕西省)이 가장 높은 점수를 얻어 9위를 차지했다. 톈진(天津), 저장(浙江), 장쑤(江苏), 산동(山东), 광동(广东)과 푸젠(福建) 등 6개 연해지역 성이 모두 10위 안에 포함되었다. 연해지역 중에서 광시(广西)와 허베이(河北)의 점수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각 18위와 19위를 차지했다. 내륙 지역 중에 시장(西藏), 신장(新疆), 구이저우(贵州), 윈난(云南), 칭하이(青海), 간쑤(甘肃)와 내몽골(内蒙古)은 모두 낮은 순위로 합격선에 미달하였고, 다른 지역은 모두 60점 이상이었다. 전체적으로 보면, 중국 국민의 해양의식 발전지수가 여전히 낮은 편이지만, 2016년에 비해 이미 많이 개선되어 해양의식 관련 홍보·교육과 문화 조성사업은 뚜렷한 성과를 거둔 것으로 볼 수 있다.

      지역별 해양의식 표현 수단의 차이
      각 데이터 소스를 보면, 지역별 국민의 해양의식의 표현 수단에 있어 어느 정도의 차이점이 존재한다. 서부지역은 해양관련 인터넷 정보 검색의 점수가 비교적 높은 편으로 해양정보에 대한 요구가 타 지역에 비해 더욱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연해지역(예 : 허베이)은 해양관련 지식이 풍부하고 오프라인 설문조사의 점수가 비교적 높았지만 해양정보 검색 점수는 비교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부 내륙지역의 경우 전체 점수가 비교적 낮았지만, 특정 수단으로 해양정보를 검색하는 데 있어서는 높은 점수를 얻었다. 예를 들면, 시장지역의 ‘웨이보(微博)’ 점수는 비교적 좋은 편으로 나타났다.

      해양의식 제고의 다섯 가지 의견 제시
      「보고」는 국민 해양의식 제고에 관하여 다섯 가지 의견을 제시했다. 첫째, 경험을 총괄하고 해양의식 홍보·교육의 수단방법을 풍부하게 한다. 둘째, 각기 상이한 수준에 따라 중장기 발전계획을 제정한다. 셋째, 협동 발전을 추진하고, 해양의식 구축을 국가, 지역의 전체 발전과 결합시킨다. 넷째, 빅데이터 등 기술을 통해 해양의식에 관한 맞춤형 홍보·교육을 추진한다. 다섯째, 모니터링을 계속 실시하고, 해양의식 발전의 추세를 즉시 파악한다.

      기타 4개의 관련 지수
      보고서는 4개 특정 연구과제의 성과를 수록했다. ① 연해도시 해양의식 지수는 상하이(上海), 칭다오(青岛), 톈진(天津), 샤먼(厦门), 다롄(大连), 광저우(广州), 선전(深圳), 저우산(舟山), 닝보(宁波)와 싼야(三亚)시가 10위 안에 들어 있다. ② 연해도시 관광 선호도 지수는 상하이(上海), 싼야(三亚), 칭다오(青岛), 샤먼(厦门), 광저우(广州), 다롄(大连), 선전(深圳), 르자오(日照), 톈진(天津)과 친황다오(秦皇岛)시가 10위 안에 들어 있다. ③ 연해도시 해산물 지수는 상하이(上海), 광저우(广州), 선전(深圳), 원저우(温州), 칭다오(青岛), 동관(东莞), 닝보(宁波), 타이저우(台州), 샤먼(厦门)과 옌타이(烟台)시가 10위에 들었다. ④ 해양 특허 지수는 산동(山东), 장쑤(江苏), 광동(广东), 저장(浙江),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톈진(天津), 랴오닝(辽宁), 후베이(湖北)와 광시(广西)성이 10위 안에 들어갔다.

      (출처 : 中国海洋报, 2018. 06. 01.)
      http://epaper.oceanol.com/shtml/zghyb/20180601/73598.shtml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