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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산 > 해외시장분석센터]2022-05-25 23:51:18/ 조회수 5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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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기능성표시 식품시장을 노려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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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코로나19로 인해 일본 소비자의 건강지향적 소비가 증가하면서 일본 내 기능성 표시식품제도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일본 후지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일본의 기능성 표시식품 국내시장 규모는 2020년 3,349억 엔으로 2019년보다 25.9% 증가하였습니다.
◐ 이러한 구매행태의 변화에 따라 건강기능식품을 출시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2021년 일본 내 기능성 표시식품 등록건수는 1,278건에 이를 것으로 보이며 이는 2015년 대비 7배 정도 증가한 수치입니다.
◐ 확대되고 있는 일본 건강 기능성 식품 시장을 겨냥해, 우리나라는 올해 3월에 개최한 '제47회 도쿄식품박람회(FOODEX JAPAN 2022)'에서 기능성표시식품 홍보부스를 별도로 마련하기도 하였습니다.
홍보부스에는 일본에 등록된 다양한 한국산 기능성표시식품이 전시되었으며, 많은 바이어들에게 주목받았습니다.
◐ 국내에서도 수산물을 활용한 건강기능식품 개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올해 3월 국립수산과학원과 서울대 약학대학은 '호흡기 건강기능식품 소재 개발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문어, 오징어 등 일부 수산물로부터 미세먼지 등으로 인한 폐기종 발생 억제 활성 효과를 확인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올해 전남바이오산업진흥원 해양바이오연구센터는 전복 내장과 해조류 추출물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 증식 억제 효과를 확인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한편, 최근 「수산부산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령 및 시행규칙」이 제정됨에 따라 전복, 굴 등의 패각을 석회석 대체재, 화장품, 의약품 및 식품첨가물 원료로 재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폐기물로 분류되었던 패각을 재활용하는 방안이 다양해지면서, 이를 활용한 건강 기능성식품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일본 소비자의 구매 기준이 까다로워지고 있는 가운데, 기능성표시식품 시장은 블루오션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국내 수산식품 역시 기능성 표시식품 제도를 활용하여 건강 기능성을 강조한다면 타 경쟁 식품과의 차별성을 통해 일본 수출 확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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