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수산 > 해외시장분석센터]2022-09-30 13:25:45/ 조회수 2331
    • 중국, 식품 안전기준 및 모니터링 관련 “14조 5개년 계획” 발표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2022년 8월 23일,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国家卫生健康委)는 '식품 안전기준 및 모니터링 평가 관련 "14차 5개년" 계획(食品安全标准与监测评估“十四五”规划, 이하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계획은 "14차 5개년(2021~2025년)" 기간 중 중국의 식품 안전기준 및 모니터링 평가 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요구와 기본 원칙, 발전 방향, 주요 임무와 안전 보장 조치 등 새롭고 구체적인 부분에 대해서 제시하고 있는데요.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해석 중 “13차 5개년(2016~2020년)”을 실시하며 식품 안전기준, 모니터링 평가 및 국민 영양 사업을 강화하고, 개혁과 혁신을 통해 작업체계를 확립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중국의 식품 안전과 영양 과제는 여전히 많은 어려움과 도전에 직면해 있는 가운데, 식품의 미생물과 중금속 오염, 농약 잔류, 식품첨가물의 무분별한 사용, 가짜 판매 행위 등의 문제가 자주 발생하는 상황입니다.

      환경오염의 식품 안전에 대한 영향이 점점 뚜렷해지고 일부 생산 경영 주체의 책임감 의식 부재, 영양부족 혹은 영양 과다 등의 문제는 국민의 건강과 수명, 생활의 질에 큰 영향을 주고, 또한 건강한 중국 건설 목표의 실현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에 계획은 "14차 5개년" 기간 중 위생 건강 시스템의 기초적인 식품 안전 위험과 범죄 예방 능력 향상을 중점으로 하고 있습니다. “예방 위주, 위험관리, 전 과정 통제”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동 기간 내 중국의 식품 안전기준 및 모니터링 15가지 중점 임무를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가장 엄격한 4가지(엄격한 표준, 엄격한 모니터링, 엄중한 처벌, 엄중한 문책)를 구현하여, 표준 체계를 구축하고, 식품 안전 위험 감시 식별과 평가 연구·판단 업무 수준을 향상시켜 전 국민의 영양 계획에 필요한 발전 기반을 다질 것이라고 언급하고 있어 對중 수출업계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http://www.cnfood.cn/article?id=1562610433545961473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