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수산 > FTA이행지원센터]2018-01-29 14:16:46/ 조회수 2086
    • 중국 틸라피아 생산량 10년 이내 1,000만 톤 초과 예상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중국 틸라피아 생산량 10년 이내 1,000만 톤 초과 예상

      ■ 중국 틸라피아 생산량 천만 톤 초과 예상
      취허(崔和) 중국수산유통·가공협회 회장은 1월 23일에 하이커우에서 개최한 ‘제14회 국제 틸라피아 산업발전포럼’에서 <중국 틸라피아 발전 보고서>를 발표했고 틸라피아 산업 발전 전망에 대한 분석을 내놓았다. 취허 회장에 따르면, 중국 틸라피아의 내수시장은 10년 안에 생산량이 1,000만 톤을 초과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상된다.

      ■ 중국 틸라피아 산업의 문제점
      <중국 틸라피아 발전 보고서>(이하 <보고서>로 약칭)에서는 미국 냉동 틸라피아의 수입, 미국 신선냉장 틸라피아 어포의 수입, 냉동 틸라피아 수입 가격의 변화추세 및 현재 중국 틸라피아의 분포 현황에 따라 중국 틸라피아 가공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분석했다. 첫째, 원가 상승, 이윤 하락, 양식 품종 단순화이다. 둘째, 수출시장에 의존도가 높고 내수시장에 대한 개척이 부족하다. 셋째, 실력이 부족한 가공기업들이 시장규칙을 위반하고 있다. 넷째, 정책 조정이 정체되고 WTO보조 대상이 명확하지 않아 혼란을 야기한다.
      취허 회장에 따르면, 틸라피아의 내수시장 판매 비중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취허 회장은 “갯가재는 국제시장에서 내수시장으로 신속하게 이전되었지만 틸라피아는 국제시장으로부터 내수시장에 이전하는 속도가 느리다”라고 밝히며, 중국 현재의 틸라피아 시장 상황이 아주 복잡하다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윈난성(云南省)은 틸라피아를 생산하는 주요 성으로서 주로 중국 내수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하지만, 하이난성(海南省)은 역시 틸라피아의 주요 생산지이지만, 하이난성의 틸라피아 산업은 전형적인 수출 산업이다. 취허 회장은“윈난 씨수앙반나(西双版纳)에서 틸라피아 요리를 개발하기 때문에 유명해졌다. 따라서 국내시장 판매량이 크다. 이런 차이를 통해 중국은 내수 수요가 부족한 게 아니라 제품을 제대로 홍보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했다”고 분석했다.

      ■ 틸라피아의 국내외 시장 현황
      2007년부터 2016년까지 광동성 틸라피아 수출량은 중국 1위이였다. 취허(崔和)에 회장에 따르면, 광동성 주요 수출대상국은 미국, 멕시코, 러시아, 코트디부아르 순이다. 세부적으로 보면, 미국의 수입량은 해마다 감소하고 있지만, 멕시코의 수입량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또한, 코트디부아르는 아프리카의 작은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틸라피아의 수입량이 매우 크다.
      <보고서>에서는 현재 틸라피아 내수 판매 현황을 발표했으며, 주요 생산지인 윈난 씨수앙반나(西双版纳), 광시 류저우(广西 柳州)에서 판매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생산지가 아닌 베이징, 쓰촨 청두(成都), 신장 우루무치(乌鲁木济), 헤이롱장 하얼빈(哈尔滨)의 소비량이 가장 많다. 남부 지역에서 활어를 주로 소비하고 북부 지역에서 가공 냉동제품을 주로 소비하고 있다. 이중 충칭, 쓰촨, 꾸이저우, 후난 등 지역에서 ‘훠궈(중국식 샤브샤브)’식재료인 틸라피아의 수요가 높은 편이다. 랴오닝 다롄의 경우 회로 먹는 식습관이 있기 때문에 틸라피아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이다.

      ■ 틸라피아 시장의 향후 발전 전망
      취허 회장은“외식은 한 산업을 바꿀 수 있고 한 산업의 발전을 이끌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쉐이주위(중국의 민물 생선 요리)’ 때문에 초어의 가격이 상승했고, 매운 갯가재 요리 때문에 갯가재 산업이 발전했으며, ‘생선머리 훠궈’가 대두어 산업 발전을 촉진시켰다. 틸라피아 산업 역시 외식을 통해서 발전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은 긍정적이다.
      향후, 세계 틸라피아 생산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그 주요 이유는 취허 회장에 따르면 우선, 현재 시장에서 수요량이 증가하고 틸라피아 양식기술이 상대적으로 쉽기 때문이다. 그리고 ‘일대일로’ 전략에 따른 중국의 해외진출 확대도 수산물 수출에 새로운 계기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정책적으로 수입 제로 관세를 실시했다. 게다가 품질과 생산 표준을 규정하면서 틸라피아의 품질이 더욱 좋아지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중국 시장에서 틸라피아의 인지도가 점차적으로 높아짐에 따라 내수시장에서 판매 잠재력이 크다.

      출처: http://www.chinaeel.cn/ShowInfo.aspx?Id=30641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