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수산 > 해외시장분석센터]2021-10-13 13:31:31/ 조회수 144
    • <러시아 식품 소비트렌드 변화>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 틈새시장을 확보하라! 대형 유통체인의 할인체인점 확장

      팬데믹 영향으로 소매 시장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외식이 제한되면서 가정 내 식사 비중을 늘렸으며 식품 구매를 위한 이동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대형 유통체인들도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지역별 할인체인점을 확장하는 등 근거리 소비 소비자를 타겟으로 틈새시장 확보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 식품시장 패러다임의 변화, 온라인을 통한 식품 소비 증가!

      전 세계적으로 팬데믹의 영향으로 오프라인과 온라인 간 식품시장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역시 온라인 시장에서 식품 점유율이 10%를 넘어서는 등 온라인을 통한 구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설문조사⑴에 따르면 응답자의 44%가 모바일(온라인)을 통한 배달서비스로 식료품을 주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⑴ Data Insight

      ◐ 대신 장을 봐주는 서비스가 있다고?

      최근 온라인 주문을 바탕으로 소비자 대신 장을 봐주는 스베르마켓의 서비스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스베르마켓은 파트너 체인에서 상품을 대신 구입해 소비자들에게 배달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달서비스는 러시아 전역에 걸쳐 대부분의 지역에서 제공받을 수 있으며, 전국구 단위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스베르마켓이 유일합니다.⑴

      흥미로운 점은 이러한 스베르마켓을 러시아 최대·국영은행인 스베르은행에서 운영한다는 것입니다.

      ⑴ 대부분의 배달서비스는 인구 밀집 지역인 서부를 중심으로 이루어짐

      ◐ 건강한 라이프스타일 추구!

      건강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러시아 젊은 층을 중심을 밀키트(Meal Kit) 소비가 증가하고 있으며 소비주체도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밀키트는 조리의 편의성, 재료의 신선함 등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2020년 러시아 내 밀키트 시장은 전년대비 50% 이상 성장해 110억 루블(한화 약 1천 8백억 원)에 달하는 규모를 보였습니다.

      ◐ 지속가능하며 건강한 먹거리 선호! 대체육 소비 증가

      아울러, '지속가능성'과 '건강함'을 고려한 미래 먹거리로 대체육이 러시아 내에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향후 5년 안에 대체육 시장이 연간 최소 1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편, 16~40세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⑴ 결과 약 47%의 응답자가 식물성 대체육 소비를 원한다고 답하는 등 대체육에 대한 러시아 소비자들의 수요는 점차 늘어날 것으로 판단됩니다.

      ⑴ Deloitte Consulting

      ◐ 러시아 국민 소비형태의 변화!

      팬데믹 기간 동안 러시아 소비자는 저축 중심의 성향을 보인 반면 최근에는 소비를 늘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러시아 국민의 절반 이상이 소득의 약 60%를 식품 구입에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⑴

      ⑴ 러시아 시너지대학 분석센터 조사

      ◐ 식품 소비트렌드 변화에 주목!

      팬데믹의 영향으로 식품시장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온라인 식품 소비 증가, 건강식 수요 증가 등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식품 소비트렌드에 지속적인 관심과 상황에 맞는 수출 전략 수립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발간물 바로가기]
      https://kfishinfo.co.kr/kor/

      #해외시장분석센터 #수산물수출정보포털 #밀키트 #러시아식품소비트렌드 #러시아 #트렌드 #러시아밀키트 #대형유통체인 #식품시장 #스베르마켓 #라이프스타일 #대체육 #트렌드 #식품 #팬데믹 #변화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