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수산 > 해외시장분석센터]2021-12-03 11:49:55/ 조회수 6219
    • <지금 뜨고 있는 대체 수산물은 무엇일까요?>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 세계적으로 대체육과 같은 식물성 단백질 기반 대체 식품이 급성장하는 가운데, 해양 생태계 파괴나 중금속 및 미세 플라스틱 섭취 문제 등이 대두되면서 '대체 수산물'도 함께 주목받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해양 생태계 관련 인식이 높아지면서 대체 수산물 등 식품 분야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는 것입니다.

      ◐ 대체 수산물은 특히 미국 식품시장에서 지난 몇 년간 꾸준히 주목받아왔고, 시장 규모도 성장하고 있습니다. 미국 비영리기구 굿푸드인스티튜트(Good Food Institute)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대체 수산물의 매출은 전년 대비 23% 성장한 1,200만 달러(약 141억 원) 규모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올해 상반기 미국의 대체 수산물 투자액은 약 7,000만 달러(약 824억 원)로 지난 2개년의 투자액 규모와 비슷한 수준으로 증가했습니다.

      ◐ 글로벌 시장조사 및 통계 전문기관인 스타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2020년 기준 미국 소비자가 구매한 전체 식물 기반 대체 식품 중 대체 수산물이 차지하는 비중은 29%에 달합니다. 이는 26%를 기록한 돼지고기 대체육보다 높은 수준입니다.

      ◐ 최근 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도 이러한 대체 수산물 제품을 시식하는 데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글로벌 소비자 마케팅 업체 켈튼 글로벌(Kelton Global)의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 4명 중 3명이 대체 수산물에 관심이 있다고 응답한 가운데, 응답자 78%는 식물성 및 세포 배양 대체욱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 식품들은 모두 기존 식품의 맛과 식감을 비슷하게 구현하면서도 환경 영향의 측면에서도 더 발전한 수준이라는 점에서 점차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 현재 가장 주목받고 있는 대체 수산물은 전 세계에서 소비량이 가장 많은 '참치'입니다. 스페인의 미믹 씨푸드(Mimic Seafood)와 미국의 오션허거푸드(Ocean Hugger Fodds)가 식물성 참치 분야 선두주자로 이 두 업체는 토마토를 활용해 식물성 참치회를 개발했습니다.

      미믹 씨푸드는 토마토와 해조류 추출물을, 오션허거푸드는 토마토와 간장 등을 활용해 참치회와 비슷한 맛과 식감을 구현했으며, 미국 비건푸드 기업인 아틀랜틱 내추럴 푸드(Atlantic Natural Foods)는 콩과 해조류 혼합 분말을 통해 개발한 식물성 참치를 담은 참치캔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 전 세계에서 참치 다음으로 많이 소비되는 새우 역시 대체 수산물 개발이 한창입니다. 특히 양식 과정에서 사용되는 항생제와 폐기물 등이 자연 생태계를 무너뜨리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미국 뉴웨이브푸드(New Wave Foods)는 해초와 녹두를 활용해 식물성 새우를 개발, 판매 중인데, 이 제품은 모양이 머리를 떼어낸 새우살과 동일하며, 맛과 질감 또한 새우와 동일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그 외에도 미국 식물 기반 수산물 식품 브랜드인 소피스 키친(Sophie's Kitchen)은 곤약을 넣어 새우, 게의 쫄깃한 질감을 구현했고, 일본의 식품업체 호지오일홀딩스(Fuji Oil Holdings)는 식물성 기름과 콩을 원료로 하는 세계 최초의 식물성 성게소를 개발하여 화제입니다. 홍콩의 단백질 세포배양 회사인 아방미트(Avant Meats)는 세포 배양육 제조 방식으로 만든 생선 부레와 해삼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 대체 수산물 개발과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이처럼 대체 수산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과 유럽의 많은 스타트업 기업들이 새로운 제품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관련 식당들도 오픈을 앞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우리나라도 대기업과 일부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대체 수산물 개발과 투자에 나서는 사례가 늘면서 미래 먹거리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대체 수산물이 식품업게의 주요 화두로 자리잡은 만큼 우리 기업들도 기회를 적극적으로 포착해 해외 식품시장 진출을 모색해 볼 시점입니다.

      [발간물 바로가기]
      https://kfishinfo.co.kr/kor/

      #해외시장분석센터 #수산물수출정보포털 #식품소비시장 #수산물수출 #대체수산물 #식품트렌드 #식물성식품 #대체새우 #대체참치 #단백질 #식물성참치회 #미래먹거리 #식물성단백질 #생태계 #대체육
댓글달기
댓글
Unlarie MS ESI m z 223 M H <a href=https://nolvadex.best>what is nolvadex</a>
수정 삭제
1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