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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산 > 해외시장분석센터]2021-12-15 15:37:11/ 조회수 449
    • <포스트 코로나, 미래 수산식품 개발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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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2020년 COVID-19 이슈는 외식용 수산가공식품 시장을 중심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2021년 빠른 반등세로 전환하였고, 이후 수산가공식품 성장의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COVID-19 장기화로 가정 내 체류 시간이 길어지면서 레토르트 또는 밀키트 등 조리가 간편한 신선냉장제품에 대한 관심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 신선냉장제품에 대한 관심은 패키지의 주요 형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기존 캔(Can) 중심에서 스킨팩(Skinpack)과 트레이(Tray) 형태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 윤리 및 환경(Ethical &Environmental) 클레임은 COVID-19 영향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로 관심이 요구됩니다.

      ◐ 국가별로 상이한 인구, 지리, 문화 특징에 기인하여 차변화된 수산가공식품에 대한 선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본 - 식문화 관련 수산가공식품 시장이 발전
      태국- 다양한 요리의 재료 및 튀김용 제품에 대한 높은 관심도
      중국 - 너겟, 볼 등의 제품 형태에 대한 관심이 꾸준

      ◐ 프랑스 - 높은 윤리 및 환경, 건강에 대한 인식과 더불어, 캔 등의 상온 제품에 대해 높은 관심
      이탈리아 - 편의에 관심이 높고 다양한 가공유형 제품 성장
      영국 - 세계 최고 수준의 윤리 및 환경에 대한 인식도와 피쉬앤칩스 인기
      미국 - 푸드테크 등의 신규 기술, 윤리 및 환경, 편의 모두 고려

      ◐ 해외 수산가공식품 진출 전략
      · 건강한 식품으로 인지되고 있는 수산가공식품의 특성 활용, 영양성분을 강조하는 한편, 건강기능식품 개발, 신기술 적용 등 분야 확장이 요구됩니다.
      · 윤리 및 환경은 유럽 중심에서 전 세계적인 트렌드로 확장되고 있는 만큼,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적 관심이 필요합니다.

      ◐ 해외 수산가공식품 진출 전략
      · 글로벌 트렌드 변화에 따른 수산식품 포장방식, 유통방식 등 유연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 국가별 차별화된 수산가공식품 시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틈새시장 진출 방안 마련이 요구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발간물 바로가기]
      https://kfishinfo.co.kr/k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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