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해양 > 연구기획협력실]2019-02-11 17:31:14/ 조회수 167
    • KMI 현안연구 요약보고서 제17호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KMI 현안연구 요약보고서 제17호 「한국 제조기업의 SCM 역량 강화 방안에 관한 연구」를 소개합니다.

      우리나라의 무역시장 규모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한국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추이를 통해 해외진출 역시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조달과 생산, 판매가 세계화된 시대에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은 기술보다는 SCM 역량, 즉 국제물류의 경쟁력이 국제 기업의 경쟁력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에 해외진출 한국 제조기업의 SCM 역량에 대한 면밀한 파악을 통해 그 수준을 진단하고,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분석과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공급자와의 관계, 고객과의 관계, 정보기술, 생산 프로세스, 품질경영 등 총 5개의 외부 및 내부 요인을 근간으로 하는 SCM 역량 평가 지수를 도출하였습니다. 전기/전자업종의 SCM 역량은 타 업종 대비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제조, 건설, 유통, 무역업 등의 기업은 모든 항목에서 전체 평균보다 낮게 나타나고 있어 SCM 경쟁력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기업들의 SCM 역량 평가를 통해 SCM 활동 중 기업의 취약한 부분을 도출할 수 있고, 나아가 해당 분야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으므로, 해외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은 매년 SCM 역량에 대한 수준을 진단하여 대응 방안을 적극 강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업은 SCM 역량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정부는 SCM 역량 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정책 마련을 통해 우리나라 기업의 글로벌 SCM 경쟁력 향상에 적극 나서야 할 것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www.kmi.re.kr/web/board/view.do?rbsIdx=287&idx=37050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