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해양 > 중국연구센터]2018-03-19 16:00:25/ 조회수 768
    • 하이난 린가오현(临高县)의 심해개발 현황 : 심해 양식 확대 및 어획능력 강화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 하이난 린가오현 심해개발 강화, 심해 가두리양식업 발전 추진
      3월 5일, 린가오현(临高县) 허우쉬완(后水湾) 인근 터우쥐촌(头咀村) 부두에서는 활 병어들이 선박에 실리고 있다. 이 병어들은 모두 린가오 하이펑(临高海丰) 심해가두리 양식기지에서 생산되었다. 린가오 하이펑양식발전유한회사(临高海丰养殖发展有限公司, 이하 ‘하이펑’으로 약칭)의 황하이동(黄海东) 담당은“2017년 양식기지에서 약 1만 톤의 판매하였고, 판매액은 3억 위안에 달한다.”라고 소개했다. 하지만 하이펑사는 이러한 성과에 만족하지만은 않는다. 현재 시장에서 병어의 공급이 수요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회사에서는 심해 가두리양식 전망이 밝다고 판단하고 투자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2017년에 하이펑사는 농업부로부터‘농업부 수산 건강양식 시범장’ 호칭을, 하이난성(海南省) 정부로 부터 ‘하이난성 농업 산업화 중점 선두기업’이란 호칭을 각각 수여받았다. 또한 동사의 제품은 농업부 농수산물 품질안전센터로부터‘무공해 농산물 증명서’를 획득했으며, 양식기지도 하이난성 해양·어업청으로부터‘무공해 농수산물 원산지 증명서’를, 하이난 수출입검사검역국으로 부터‘수출 가공용 수산 양식장 검사검역 등록 증명서’를 각각 수여받았다. 수산가공유통협회로부터는‘하이난성 양질 수산물 수출 원재료 기지’인증을 받았고 ISO 품질관리시스템 인증 역시 통과했다.
      린가오현(临高县) 해양·어업국의 천하이산(陈海珊) 부국장은“정책 지원을 통해 하이펑사는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으며, 이는 심해 가두리양식업의 성과 제고와 발전을 촉진시켰습니다.”라고 소개했다. 2017년 린가오현에서는 91개의 심해 가두리가 새로 설치됨으로써 심해 가두리는 총 3,086개로 늘어났다. 이를 통해 린가오현은 아시아 최대의 심해 가두리양식 기지의 위상을 유지하고 있다.

      ■ 린가오현 어민 조업시설 혁신, 대형 강제(钢制) 어선 제조
      어획은 린가오현 어민들의 전통적인 조업 방식이다. 정부의 육성정책으로 린가오현은 심해 가두리양식뿐만 아니라, 최근 몇 년간 어획 설비들도 개선됨으로써 어획 범위도 점점 근해에서 심해로 확대되었다. 천하이산 부국장에 따르면, 심해 어획능력 강화를 위해 린가오현은 목제 어선을 철제 어선으로 개조하는 사업을 강화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건조 신청한 대형 철제 어선은 37척으로 이중 31척은 이미 생산에 투입되었다.
      린가오 위펑(渔丰) 해양어로전문합작사(合作社, 협동조합)의 푸신준(符辛君) 사장은“이 대형 철제 어선들은 모두 500톤~800톤급 규모로서, 어획능력은 전통적인 목제 어선의 몇 배에 달한다.”강조했다. 과거의 목제 어선이 안전성이 낮고 어획량도 적었다. 대형 어선으로 바뀐 뒤 어민들이 검사를 통과한 후 어선에 탑승하고, 통신시설 및 위성항법시스템을 이용하여 심해 조업에 임하고 있다.

      ■ 린가오현의 심해 개발 전망
      2017년 린가오현의 어업 총 생산량은 50만 6천 톤, 생산액은 90억5,400만 위안으로 모두 19년 동안 연속 하이난성 1위를 고수해 왔다.
      올해 중국 정부사업보고에서 농업의 ‘공급측 구조개혁’을 추진하고 농림목축업 및 어업·종묘업의 혁신 발전을 촉진시켜야 한다고 발표했다. 천하이산 부국장에 의하면 린가오현은 심해 가두리 양식규모를 계속 확대시키고 항만 개선 및 대형 철제 어선 건조, 해양 레저어업 등을 발전시킬 계획이다.

      (출처 : 海南日报, 2018. 3. 12.)
      http://money.hinews.cn/view11.php?xuh=202383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