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수산 > 해외시장분석센터]2022-03-23 13:03:15/ 조회수 2439
    • 유럽집행위원회, 식품 포장에 재생 PET 사용 추진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최근 유럽 언론사인 유랙티브(EURACTIV)의 보도에 따르면 유럽집행위원회(EC)는 소비자 건강의 위해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식품 포장의 재생 플라스틱 사용 허용 여부를 곧 결정할 예정입니다.

      식품 접촉용 재생 플라스틱 물질 관련 EU 규정 변경안에 대한 의견수렴 절차가 2022년 1월 10일에 종료된 가운데, 집행위는 순환 경제 실행 계획(Circular Economy Action Plan)의 일환으로 2030년까지 플라스틱 식품 포장의 30%가 재활용 물질로 이루어져야 하는 요건 제정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집행위 관계자는 “새로운 규정은 폐기물 수집 시 품질관리, 적절한 재생 기술 사용, 모든 재활용 시설의 등록 등 재활용에 사용될 수 있는 폐기물 유형에 대한 요구사항을 일치시키는 것을 목표로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재생 PET는 안전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만 식품 포장으로 사용될 수 있는데, 식품안전 관련 NGO인 Safe Food Advociation Europe(이하 SAFE)에 따르면, 현 규정은 식품포장을 “인간 건강에 해로운 수준의 성분을 옮기지 않는” 방식으로 제조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SAFE는 지난해 1월 21일, 유럽연합의 식품 접촉 물질 규정 개정과 관련하여 “재생 플라스틱의 상당 부분이 식품 포장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다”고 밝히며 여러 대학의 연구 결과를 덧붙였습니다. 또 SAFE는 포장에서 식품으로 이동할 수 있는 화학물질의 현 기준 안전 임계값을 재평가해야 한다고 꼬집었습니다.

      집행위는 이미 이러한 경고를 주목하고 있으며, 안전을 우선시하면서도 예방 원칙과 EU의 재활용 목표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식품 포장에의 재생 플라스틱 사용 여부는 7월에 결정될 예정입니다.

      https://www.euractiv.com/section/energy-environment/news/commission-likely-to-push-for-recycled-pet-in-food-packaging-despite-concerns/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