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수산 > 해외시장분석센터]2022-08-24 09:40:35/ 조회수 281
    • <2022 식품&건강 조사 결과에 따른 미국인의 식품 소비 패턴 변화>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 미국의 조사기관인 그린왈드 리서치(Greenwald Research)는 2022년 식품 건강 조사(2022 Food and Health Survey)의 일환으로 2022년 3월 23일부터 4월 4일까지 18세에서 80세 사이의 미국인 1,005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 동 조사에서는 세대 간 비교를 위해 Z세대(18~24세 성인) 표본도 포함되었는데, 조사 결과 미국의 Z세대는 성인 중 가장 어린 집단임에도 불구하고, 지속가능성과 환경에 대한 미국 내 소비 패턴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Z세대 응답자 중 73%가 Z세대 소비자들이 다른 세대보다 식품 선택에 있어 환경에 대한 영향을 더욱 많이 고려한다고 믿고 있었습니다.

      이는 Z세대가 베이비 붐 세대에 비해 “저탄소/탄소중립(Low Carbon/Carbon neutral)” 또는 “식물 기반(Plant Base)”으로 표시된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또한 이번 조사 결과 미국의 Z세대는 식품을 소비할 때 고려하는 건강상의 이점 상위 3가지에 정서적/정신적 건강이 포함된 유일한 세대로 나타났습니다.

      즉, Z세대는 X세대나 베이비 붐 세대에 비해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힐링, 명상 등에 도움이 되는 성분을 보유한 제품을 찾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뿐만 아니라 미국의 젊은 소비자들은 온라인 식품 쇼핑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는 각각 37%, 35%의 비율로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온라인 식품 쇼핑을 하고 있으며, 이는 X세대 24%, 베이비 붐 세대 11%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치입니다.

      이와 같이 젊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채널 이용 증가에 힘입어 매주 온라인으로 식품을 쇼핑하는 전체 미국 성인의 비율은 2021년 20%에서 2022년 25%로 증가하였습니다.

      ◐ 또한 이번 조사에서 주목할 만한 부분은 스트레스와 미국인의 음식 소비 패턴의 상관관계입니다.

      조사 결과 56%의 미국인이 지난 6개월 동안 스트레스를 매우 또는 다소 받고 있다고 응답하였고, 미국 성인 응답자 중 24%는 스트레스를 받을 때 음식을 섭취한다고 응답하였습니다.

      ◐ 미국인들이 스트레스를 줄이거나 관리하기 위해 식단 및 영양 면에서 보여준 가장 일반적인 행동 변화는 아래와 같이 조사되었습니다.

      → 더욱 건강한 음식을 먹기 위해 노력하는 것(54%)
      → 다이어트보다도 건강한 식습관에 집중하는 것(38%)
      → 특정 식습관 혹은 특정 식단유지(37%)

      ◐ 이번 조사 결과는 코로나19 이후 미국인의 식품 소비 패턴에 다양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특히 젊은 층을 대표하는 밀레니얼과 Z세대의 환경에 대한 관심 증가가 돋보였고, 스트레스 및 감정 관리를 위한 음식 섭취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對미 수산물 수출 시 이러한 소비 패턴의 변화를 고려하여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면, 미국 소비자들과의 연결점을 꾸준히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발간물 바로가기]
      https://kfishinfo.co.kr/kor/

      #해외시장분석센터 #수산물수출정보포털 #미국소비자 #미국Z세대 #Z세대 #식품소비 #스트레스 #식품소비패턴 #저탄소 #탄소중립 #식물기반 #감정관리 #음식소비 #식품건강조사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