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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산 > 수산업관측센터]2017-06-27 21:40:38/ 조회수 1209
    • 맛,가격,질감..수산물 구매 시 가장 중요한 요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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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맛,가격,질감..수산물 구매 시 가장 중요한 요인은?
      - "소비자의 무관심"이 지속적 수산업 저해 요인 -

      *출처 : 2017.06.26.(Hakai Magazine)

      [주요 내용]
      세계적 지속가능 food movement를 위해 지역의 공정거래,
      유기농 등이 무엇보다 중요한 개념이 되고 있다.
      수산업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어떻게하면 환경친화적으로
      생산함으로써 지구와 수로에 영향을 주는가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예를들면, 불법어업 지양, 낚시규제,
      수산업 공급체인 추적 등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수산친화적 정책은 '소비자 무관심(consumer apathy)'
      이라는 벽에 직면하게 된다.

      식료품 쇼핑객 조사결과, 수산물 구매 시 가장 중요한
      고려요인은 가격보다 수산물에 대한 감각적 특성
      (맛, 냄새, 질감)이다. 그 다음 순으로 자연산인지
      양식산인지, 수입여부 등이며, 수산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고려요인은 가장 낮은 순이다.

      이 연구의 핵심 키워드는 "지속성", "지역", "양식"이다.
      특히, 소비자들은 대부분 수산업의 지속가능성이
      무엇인지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또한 연구자인 Gran Murray는 수산양식의 성장은
      단백질 공급원의 확보라는 측면에서는 긍정적이나,
      양식을 위한 양어사료, 환경오염 등 생태계 파괴 등을
      주요 이슈로 제시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책임있는 수산업도 중요하며,
      소비자들이 어떤 것을 먹는지를 알게 함으로써
      수산업의 지속가능성의 중요성을 각인시킬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였다.

      [주요 시사점]
      1.지속가능 수산업의 중요성, 소비자 무관심 해결 시급
      2.생산자 외에도 소비자의 지속적 수산업 인식 필요

      https://www.hakaimagazine.com/sites/default/files/styles/banners_custom_user_multi_column_2x/public/header-fish-sustainability.jpg?itok=4B9Olr5P×tamp=1498250740

      https://www.hakaimagazine.com/article-short/people-dont-care-if-their-fish-sustain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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