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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산 > 해외시장분석센터]2020-02-26 18:28:47/ 조회수 2135
- 철도 물류를 활용한 수산 물류의 새로운 방향!
- 1. 철도 물류가 다시금 주목받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 철도물류에서 소외받고 있던 수산물 운송이 최근 세계 각국에서 다양한 시도를 통해 새로운 흐름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2. 노르웨이 ‘쉥커사’ 철도망을 통해 800톤 이상의 연어 운송
세계 최대 물류 회사 중 하나인 쉥커(DB Schenker)사(社)
- 2011년부터 노르웨이에서 철도를 이용하여 노르웨이 북부 나르비크 지역에서부터 생산되는 상당양의 양식 연어를 철도를 이용해 오슬로로 600미터 길이의 화물 열차가 800톤의 수산물을 운송하고 있습니다.
3. 전 세계를 연결하려는 움직임
- 최근까지 항공화물로 중국으로 수출되었던 연어는 나르비크부터 중국 시안까지 핀란드와 러시아를 거쳐 철도 운송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4. 작년, 러시아는 수산물을 철도를 통해 중국 훈춘까지 시험운송
- 러시아 자루비노에서 중국 훈춘까지의 거리는 71km에 불과
- 일반적으로 러시아 수산물은 바다를 통해 자루비노에 운송된 후 트럭으로 훈춘까지 운송
- 작년 9월 러시아 자루비노에서 중국 훈춘까지 시범 열차를 운행을 통해 200톤의 각시가자미를 운송
5. ‘일본철도회사’ 신칸센을 활용한 수산물 운송 인프라 물류 모델
- ‘일본철도회사’는 전국 물류망 인프라를 활용하여 새로운 냉동 수산물 물류 비즈니스 모델 구축
- 북부 산지에서 소비지까지 신칸센 등을 이용, 신선한 상태의 소형 수산물을 효율적으로 수도권역에서 자사의 물류망과 푸디슨(Foodison)의 플랫폼을 결합하여 판매
6. 새로운 방법에 대한 고민 : 연관산업과의 협업을 통해 부가가치 창출
- 고농도 해수 얼음 ‘하이브리드 아이스’ 의 생성 기계 제조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일본 각지의 수산물을 수도권으로 유통을 확대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7. 우리나라도 새로운 운송 방법에 대한 과감한 시도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 철도물류 장점 : 운송가격 측면에서의 효율성과 환경오염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기존 육상물류를 대표하던 트럭 대체 가능
- 앞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철도물류를 활용한 다양한 시도가 현실화된다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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