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수산 > 어업자원연구실]2017-05-11 03:13:04/ 조회수 1502
    • KMI 해외시장분석센터에서 번역한 후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다시 퍼왔습니다.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KMI 해외시장분석센터에서 번역한 후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다시 퍼왔습니다.

      지난 2월 초에 KMI 어업자원연구실에서 주간동향을 냈습니다.
      제목은 “연근해어업 생산량 92만 톤으로 추락, 특단의 자원회복 대책 필요”입니다. 어획량 감소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중국의 불법조업 문제를 지적했었습니다.
      이 문제로 중국 외교부 대변인의 문제 인식 및 당국의 개선 노력이 있었네요. 불법조업에 대한 중국 정부의 좀 더 적극적인 대응이 있기를 바랍니다.

      다음은 Seafood.com에 뜬 기사를 해외시장분석센터 페이스북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한국과 중국, 수산물 어획에 있어서 긴장감 증대”
      Fishery Tensions Rise Between China and South Korea after Korean Landings Hit Record Lows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에 따르면, 2016년 한국의 연근해 어업 생산량은 1972년 이후 역대 최저치인 92만 톤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2015년보다 12.7%나 감소한 수치로, 수산자원의 감소 및 중국어선의 불법 조업과 남획이 주요 원인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중국 불법조업으로 인한 수산자원 손실은 연간 10만~65만 톤 가량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은 “중국 어선의 남획에 대한 강력한 대응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사실, 한국과 중국은 수년간 해당 문제에 대해 갈등이 있어 왔으며, 한국의 해양 경찰과 중국의 어선 간의 다툼도 수차례 있었습니다.

      해당 문제에 대한 중국 외교부 대변인에 따르면, 중국은 어민들에게 어선을 보다 더 잘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교육 시키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한국은 이 문제들을 합리적이고 과학적으로 처리하여 상호 이익을 얻을 수 있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이러한 문제로 최근 중국에서는 랴오닝성 당국(한국 해역에서 불법조업을 하다가 적발되는 상당수가 랴오닝성 선적)이 불법어선 단속을 강화하기로 해 서해 한국 해역에서의 불법조업이 줄어들지 주목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단속 대상은 선박등록증명서, 선박 명칭 및 번호, 조업허가증 등을 갖추지 않은 선박들입니다.

      수산자원관리는 한 국가만의 문제가 아니라, 협의 하에 서로가 지켜 나아가야 될 중요한 문제입니다. 양국 간의 협의를 통한 적정 수준의 어획은 지속가능한 어업을 가능하게 해주고, 이는 결국 양국 모두에게 이득이 되는 결과를 낳아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기사 : http://www.seafoodnews.com/Story/1050829/Fishery-Tensions-Rise-Between-China-and-South-Korea-after-Korean-Landings-Hit-Record-Lows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