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해운물류 > 해사안전연구실]2018-04-15 16:15:26/ 조회수 3651
    • IMO, 해운산업분야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포함한 기후변화 대응전략 채택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2018년 4월 13일(금)에 종결된 IMO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 72)에서 선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감축에 관한 비전과 감축목표를 설정하는 등 초기전략을 채택하였음.

      초기전략의 비전은 IMO 및 회원국이 국제해운으로부터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겠다는 의지를 확인하고 긴급한 현안 사항으로 최대한 빨리 단계적으로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이행조치를 수립할 것을 포함하고 있음

      의욕적인 감축수준(Level of ambitions)을 포함한 초기전략은 가능한 한 빨리 국제해운으로부터 온실가스 총 배출량을 2008년 대비 2050년까지 50% 이상으로 감축한다는 목표를 수립하였음

      IMO의 초기전략은 "파리협약의 온도목표에 부합하는 CO2 배출감축"에 대한 특정 언급이 포함되어 있음

      초기전략은 국제해운에 대한 미래 비전, 온실가스 배출 감축목표 및 지침의 적용원칙을 설정하는 등 회원국의 의무에 관한 기본 틀을 포함하고 있으며, 가능한 타임 라인과 그 국가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단기, 중기 및 장기 추후 이행조치를 포함하고 있음. 또한 이 초기전략은 또한 능력배양, 기술협력 및 연구개발 (R&D)에 관한 규정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를 실행하기 위한 장벽에 대한 분석조치와 시행조치를 포함하고 있음.

      IMO 임기택 사무총장은 이 전략의 채택은 IMO 협력정신의 또 다른 성공 사례이며 기후변화에 대한 미래의 IMO 작업이 견고한 기반에 뿌리 내릴 수 있게 할 것이라고 언급함.

      향후 새로 채택된 시행조치를 포함하고 있는 초기 온실가스 감축 전략을 기반으로 향후 IMO의 논의가 계속될 것이며 추가적인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데 기여할 수 있는 시행조치가 개발될 것임. 2016년 IMO 회원국이 승인한 로드맵 또한 2023까지 작업을 통하여 개정될 예정임

      또한 이 초기전략 채택을 모멘텀으로 IMO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는 올해 하반기에 제4차 온실가스 감축 실무 그룹 회의를 개최하기로 합의했으며 이 실무 작업그룹은 초기전략에 대한 후속 조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2018년 10월 22일-26 일에 개최되는 MEPC 73 차기 회의에 보고할 예정임

      IMO는 이미 선박에서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위한 국제적 의무조치를 2011년 채택하여 2013년 1월 1일부터 시행해 오고 있음. IMO는 또한 국가의 역량을 지원하기 위한 글로벌 기술협력 프로젝트, 특히 에너지효율을 구현하고 지원하기 위하여 개발도상국을 지원해 왔음

      <참조>

      선박으로부터의 온실가스 배출감축에 관한 초기 IMO 전략

      비전(Vision) :

      국제해사기구 (IMO)는 국제해운으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긴급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능한 한 빨리 금세기에 감축목표를 정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음

      감축의욕 수준(Level of ambition)

      초기전략은 국제해운 분야의 감축의욕 수준을 기술혁신 및 국제해운을 위한 대체연료 및 에너지원의 개발을 포함한 전반적인 감축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수적인 사항임. 최신 배출량산정, 국제해운에 대한 배출감축 옵션 및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패널 (IPCC) 보고서가 고려되어야함.

      .1 신조 선박을 위한 에너지효율 설계지수 (EEDI)의 추가 단계 이행을 통해 선박의 탄소 집약도 감소

      각 선박종류별로 각 단계의 개선율을 적절히 결정하여 선박의 에너지효율설계 요구사항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검토

      .2 국제해운의 탄소 집약도

      국제해운에서 평균 2030년까지 40%, 2050년까지 70%를 향한 노력을 통하여 2008년에 비해 평균 운송작업 당 CO2 배출량(CO2 emissions per transport work)을 감축

      .3 국제 운송에서의 온실가스 배출량의 피크 및 감축

      가능한 한 빨리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선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피크를 산정하여 2050 년까지 연간 총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8년 대비 50% 이상 줄이고 파리협약의 온도목표에 부합하는 온실가스 감축량을 산정

      http://www.imo.org/en/MediaCentre/PressBriefings/Pages/06GHGinitialstrategy.aspx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