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항만 > 항만정책연구실]2019-09-02 08:34:04/ 조회수 3696
    • ■ 차세대 해운은 배터리 구동을 미래 목표로 한다. (1)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 완전한 전기 추진을 하고 있는 해양 선박은 적어도 가까운 미래에 여전히 예측 가능한 시나리오가 아닐 수 있다. 그러나 선박 운송이 전기 선박 개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입증된 배터리 구동 미래를 주시하고 있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 현재의 배터리 기술로 현재와 같이, 모든 전기 선박은 항만과 연안 선박의 짧은 거리를 위해 계속 사용될 것이다.
      - 그러나 DNV GL의 배터리 서비스 및 프로젝트 책임자인 Narve Mjøs에 따르면, 업계는 실제로 연료 절약과 유지 보수 비용 절감을 위해 추진력과 보조 동력 측면에서 모두 배터리를 사용하는 심해 선박을 점점 더 많이 목격하고 있다고 한다. Mj batteriess는 "배터리를 이용한 무배출항 항해를 제공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솔루션도 더욱 보편화될 것이며, 배터리 가격이 계속 하락함에 따라 선박의 항로에 더 많이 사용될 것"이라고 관측했다.
      - Mjøs에 따르면, 실제로 배터리 구동 선박은 2010년에 거의 제로였던 시장 침투로부터, 현재 운용 중이나 건조 중 364에 이르기까지, "스토니싱" 시장을 침투시켰다. "배터리 설치는 현재의 숫자에 도달하는 것이 더 빨라졌다. LNG는 수년 동안 더 느리게 건설되었고 다른 대체 연료들은 그들의 첫 번째 선박을 주문하거나 운용하고 있다. 페리와 같은 일부 분야에서는 전기나 하이브리드가 거의 첫 번째 선택인 것 같다"고 그는 말했다.
      - 해운업계가 배기가스 저감에 대한 보다 엄격한 IMO 규제에 직면하고 있는 가운데, 배기가스가 전혀 없는 완전 전기 선박은 해상에서의 운항에 이상적인 자산이 될 것이다. 2018년 IMO는 2050년까지 온실가스(GHG) 배출량을 줄이는 초기 전략을 채택했다. 운송이 2020년부터 0.5%의 유황 함량 상한선을 향해 가고 있는 가운데, 다음 단계는 GHG 배출량 감소와 함께 운송 작업당 평균 40%의 이산화탄소(CO2) 배출 감소를 의무화하는 소위 중기 탈탄화 마감일이 될 것이다.
      - 2050년까지 IMO는 GHG 배출량을 완전히 단계적으로 감축하기 위한 추가 노력을 장려할 뿐만 아니라, 2008년에 비해 연간 총 온실가스 배출량을 50% 줄일 것을 요구한다. 이는 완전한 전기 추진으로 운송이 얼마나 걸릴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점으로 남아 있지만, 배터리 기술의 사용은 확실히 연료 절감과 그에 따른 GHG 배출 감소에 많은 면에서 기여할 수 있다.
      - "배터리는 연료 소비와 비용, 유지 보수, 공기 배출량을 줄이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게다가, 전력은 소음과 진동을 최소화하고 선박의 반응성과 안전을 향상시킨다"고 Mjss는 말했다. "배터리를 사용하면 연료 소비 감소와 함께 최대 부하가 아닌 평균적으로 더 적은 엔진과 높은 활용도를 통해 온보드 발전기 세트를 최적화할 수 있다. 또한 폐열 회수, 크레인 재생 제동 및 재생 에너지(풍력 또는 태양열 발전 등)에서 수확한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다. 한 LNG와 기타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여 추진 시스템을 최적화하고 배출가스 저감 기술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예를 들어, 페리의 배터리 혼합은 3년에서 5년의 투자 회수 시간으로 10-30%의 연료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반면, 올 전기 페리는 석유와 전기 가격에 따라 30-80%의 연료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Mjøs는 SolstadFarstad와의 최근 DNV GL 프로젝트에서 DNV GL의 배터리 전력 표기법에 따라 두 개의 PSV를 하이브리드로 변환하고 있다고 공유했다. 5300dwt급 선박은 디젤발전기를 교체하기 위해 560kWh 배터리를 장착해 1520%의 배출량을 줄일 예정이다. 또 다른 DNV GL 프로젝트에서 후르티그루텐은 예비 회전과 피크 면도를 위해 보조 엔진을 보충하는 배터리 전력이 있는 140m 하이브리드 크루즈 선박 2척을 주문하여 연료 소비를 20% 줄였다.
      - 이달 초 일본 기업 미쓰이 OSK라인(MOL), 아사히탱커, 미쓰비시, 야마미즈 엑세노 등이 손을 잡고 e5랩이라는 이름의 새로운 회사를 설립해 0배출 완전전기 선박을 개발하고 홍보했다. e5 연구소의 목표는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할 세계 최초의 무배출 연안 유조선을 2011년 중반까지 건조하는 것이다. 이 회사는 또한 해양산업이 IMO의 50%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기 위해 해안선과 해양 선박의 전기화를 촉진할 것이다.
      - 지난 7월 말, 뉴질랜드의 오클랜드 항은 다멘 조선소 그룹과 70톤의 볼라드 당김으로 최초의 완전 전기 줄다리기 공사를 계약을 체결했다. 이 움직임은 2040년까지 배출량을 제로화하려는 오클랜드의 목표의 일부분이다.
      https://www.seatrade-maritime.com/dispatches/shipping-takes-aim-at-battery-powered-future/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