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해운물류 > 해운빅데이터연구센터]2020-01-24 23:16:00/ 조회수 3497
    • [IMO 2020 SOx 규제] 수에즈운하, 스크러버 미사용 고유황 C중유 사용 선박의 통항 허용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이집트 수에즈운하청(Suez Canal Authority·SCA)은 1월 23일 수에즈운하를 항행하는 선박에 대해 세정수를 바다 속으로 배출하는 오픈루프식 스크러버 사용을 금지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했습니다.

      한편 수에즈운하청은 스크러버 비설치 선박이나 설치 선박이지만 스크러버를 가동중지 하고 종래의 고유황 C중유를 급유한 채 항행하는 것은 특별히 규제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발표했는데, 이는 이집트가 해양오염방지협약(Marine Pollution Treaty·MARPOL) 부속서 VI(Annex 6) 선박에 의한 대기오염의 방지를 위한 규칙(prevention of air pollution from ships)을 비준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로써 제반 스크러버 종류 중 주력인 오픈루프식 스크러버를 탑재한 선박이 수에즈운항을 통협 할 때에는 스크러버 전원을 끄고 통항해야 합니다.

      수에즈운하 이용이 빈번한 컨테이너선 중 현재 대형선 위주로 스크러버 탑재가 늘고 있으며, 선사들은 SCA의 동향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IMO)에 가입한 모든 국가는 SOx 규제에 합의했으며 이집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만 동국은 MARPOL 조약 부속서 VI은 비준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SCA는 연료유 사용에 있어 특정 조건이나 제한을 두지 않는다는 규정을 발표한 것입니다.

      향후 이집트가 MARPOL 조약을 비준했을 경우에는 수에즈운하를 통협 시 스크러버를 가동해야 하지만 현시점에서 동 조약의 비준 타이밍은 불명확합니다.
       
      컨테이너선과 함께 수에즈운하 이용이 많은 자동차 운반선의 경우 컨테이너 선종과 달리 규제 적합유 대응이 주류입니다. 자동차 운반선은 최근 몇 년간 운임이 둔화되면서 신규 투자가 어려운 환경이 이어졌으며, 자동차 운반선 주력 선사들은 스크러버 투자를 주저했으며 스크러버 탑재선은 일부의 유럽 선사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오픈루프식 스크러버의 세정수 배출 규제는 현재 SCA 이외에도 구미의 일부 항만이나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중국 등에서 규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IMO는 오픈루프식 규제 기준을 재검토할 계획입니다. 2020년 2월 중순에 개최되는 오염 방지 대응 소위원회(Pollution Prevention and Response·PPR)에서 배출을 금지하는 이유에 대한 각국의 과학적 근거를 들어보고 향후 방향을 논의 할 예정입니다. 이후 오픈루프식 스크러버의 세정수 배출 규제를 유지할지 여부를 2020년 3월 말에 개최되는 해양환경보호위원회(Marine Environment Protection Committee·MEPC)에서 최종 심의할 예정입니다.
       
      일본 국토교통성 해사국의 경우 오픈루프식의 금지에 대해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규제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토교통성은 환경영향조사 등을 실시해 오픈루프식 스크러버가 세정수를 배출하더라도 해양환경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기도 했습니다. 일본선주협회도 오픈 루프식 금지에 대해 공식적으로 반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만일 금지한다면 과학적 근거를 토대로 실시해 주었으면 한다고 호소하고 있습니다.

      https://secure.marinavi.com/news/file/FileNumber/115593
      일본해사신문 2020년 1월 24일 제1면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