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수산 > 해외시장분석센터]2021-10-25 16:23:04/ 조회수 1841
    • 일본, 식품업계 Z세대 주목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일본 식품업계는 1990년대 중반에 태어난 Z세대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일본경제신문에서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식품에 대한 Z세대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특정 브랜드만 구매하는 등의 브랜드 집착이 적다.
      2.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상품에 대한 소비는 자유롭다.
      3. 일방적인 광고에 회의적이다.
      4. 온오프라인 상의 인플루언서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5. 다양성을 존중한다.

      Z세대는 자신과 주변 사람들을 배려하면서 살고 싶어하며, 환경보호의식은 높은 반면, 무리해서까지 윤리적 소비를 하고 싶지는 않아하는 등의 윤리적 소비에 대한 상반되는 대답을 보이기도 합니다. 아울러 일방적인 광고를 싫어하는 경향이 강해 기존의 마케팅 방식이 통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일본 내 식품업계는 Z세대의 관심을 끌기 위하여 자연환경보호 기준을 통과한 농작물에 부여되는 규격으로 만들어진 제품을 출시하거나 소비자가 직접 집에서 옛날 방식으로 차를 우려서 먹을 수 있도록하는 소비자 체험형 캠페인을 실시하기도 했습니다.

      아울러 자연재해를 얻은 농가를 지원하는 프로젝트를 실시하여 해당농가의 원료로 만든 제품을 구매하면 일정부분의 금액을 해당농가에 기부하는 식으로 Z세대의 구매욕구를 높이기도 했습니다.

      향후 미래 소비의 주축이 될 세대의 식품 소비 방식에 맞는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https://www.nikkei.com/article/DGXZQOUC24AFS0U1A820C2000000/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