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해양 > 중국연구센터]2018-03-05 13:50:56/ 조회수 2161
    • 중국 대하 내수시장 확대로 인해 수출시장 축소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2016년 하반기부터 인도 대하의 대EU 수출은 큰 타격을 받았다. 이유는 EU가 인도의 양식 대하 중 항생제 함유량이 표준을 초과한다고 지적했기 때문이다. 올해 초에 미국 FDA에서 인도 새우 제품들 중에 살모넬라균의 함유량이 표준을 초과한 문제를 여러 번 조사했다. 이는 인도 새우 제품을 대EU의 수출에 큰 영향을 끼쳤다.
      그 이후 유럽의 수입업체들은 적합한 새우를 모색하기 시작했다. 중국은 대하 양식의 대국으로서 적합한 대상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세관의 수입 데이터에 의하면 북유럽 시장에서 중국 대하에 대해 관심이 없는 것 같다. 작년 중국 대하 수출 총량은 8만 9,026톤이었다. 대 북유럽의 최대 수출 국가는 벨기에이고, 수출총량은 554톤이었다. 영국의 수치는 550톤이었고, 네덜란드는 536톤, 독일은 118톤, 덴마크는 53톤으로 기록되었다. 중국이 칠레로 수출하는 대하 총량은 2,226톤이었는데, 앞의 유럽 국가들의 총량을 합친 수치보다 더 많다.

      ■ 국내 판매는 인기, 수출시장 축소
      한 북유럽 수입업체에 의하면 중국 국내시장은 신속한 속도로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양식업체들이 국내에서 판매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다. “우리 수입업체들의 요구에 따라서 생산하고 우리 고객들이 받을 수 있는 가격으로 판매하는 업체가 거의 없다.”
      또 한 명의 대형 수입업체도 중국에서 대하를 수입한 적이 없고 오징어 등을 수입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또 하나의 수입업체도 중국에서 새우 살을 조금 수입하고 있다고 말했다.

      ■ 높은 관세는 걸림돌
      또한, 중국이 대량으로 대하를 EU로 수출하는데 어렵게 하는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는 관세이다. 한 대형수입업체에 따르면, 중국에서 대하를 수입하고 가공하고 있다. EU's End Use Authorisation의 규정 하에 관세를 면제할 수 있다. 이 규정에 의하면 특정한 시간에 특정한 용도가 있는 제품(재가공 등)에 대해 관세를 면제할 수 있다.
      이 경우 이외, 중국에서 대하를 수입하는 것은 그리 채산이 맞지 않는다. 유럽이 중국에서 대하를 수입하는 관세율이 12%인데 반해 베트남과 인도에서 수입하는 관세율은 4.2%에 불과하다. EU가 인도 대하의 검측을 더 엄격하게 규정하였지만 가격은 중국에서 수입한 것보다 저렴하다.

      ■ 중국 양식 대하 높은 가격
      북유럽에서 두 번째로 큰 수입업체는 중국 양식대하의 가격이 너무 높고, 다른 나라와의 차이가 뚜렷하다고 밝혔다.
      작년 9월에 중국 대부분 대하 생산구역의 수확기이고, 그때의 가격은 1년 동안 최저 가격이다. 통계에 따르면 광주지역에서 60마리의 무게가 1kg가 되는 새우의 평균 가격은 kg당 8.57달러(USD)였다. 하지만 태국과 인도의 가격은 kg당 5.53달러(USD)와 5.19달러(USD)였다.

      ■ 중국 대하 산업 혁신
      지난 2년 동안, 미국이 중국에서 수입한 대하의 총량이 5,000톤 이하로 감소했다. 2015년에 미국은 중국에서 8,268톤 새우를 수입했는데 2017년 수입총량은 4,856톤이다. 옛날에 미국으로 대하를 수출하는 업무를 주요 경영하는 잔장궈렌그룹(湛江国联集团)은 최근에 미국에서 설립한 자회사인 SunnyvaleSeafoods를 통해서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미국을 빼고 중국의 대하 수출은 아태지역에서 집중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일본(19,636톤), 홍콩(13,058톤)은 중국 대하 수출 시장의 1, 2위이다. 3위를 차지하는 나라는 스페인(10,603톤), 4위는 말레이시아(7,962톤), 5위는 러시아(5,777톤)이다.

      ■ 중국 국내 대하시장 규모 1,000억 예측
      중국 국내 중산층 가정의 소비와 국민 의식구조의 업그레이드에 따라 중국 대하시장도 혁신을 겪고 있다.



      몇 년 전에 중국 시민 평균수산물 소비량이 15.19kg이었고 농촌주민 평균수산물 소비량이 5.36kg만이었다. 소비 구조가 업그레이드된 후 닭고기, 생선 등은 돼지고기, 양고기, 소고기 등을 대체하고 대하는 어육을 대체하게 되었다. 중국 국내 주요 도시의 평균수산물 소비량과 평균대하 소비량은 큰 관련성이 있다. 여러 해산물 식당들이 큰 도시에서 각각 오픈하게 되면서 대하는 대종 민물고기 대신에 주요 단백질 제공 제품의 하나가 되었다.
      세계에서 유럽 사람들이 대하의 소비량이 연평균 4파운드이고 중국은 아직 0.68파운드이다. 2022년까지 중국에서 76% 가정의 소비수준이 중상층이 되고 향후 대하의 소비시장이 200만 톤을 초과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kg당 50위안의 가격으로 계산하면 대하양식의 시장 판매액이 1,000억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중국의 대하 양식업은 종묘, 환경, 기술, 사료 및 시장대체 등 각 측면의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대하 양식기술이 발달한 에콰도르, 미국 등 지역에서 선진화된 기술을 배우고 정부에서 대하산업에 대한 지원을 제공해야 중국 대하산업의 지속적으로 장기 발전을 확보할 수 있다.

      (출처 : 冻品攻略编译整理, 2018. 2. 27.)
      http://www.fishfirst.cn/article-99214-1.html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