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수산 > 해외시장분석센터]2018-03-19 16:34:23/ 조회수 1604
    • 중국산 흰새우(White Shrimp), 對미국, EU 수출 감소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EU의 수산물 수입업자들은 최근 EU의 기준을 초과하는 항생제 사용으로 문제가 된 인도산 새우 및 살모넬라 균을 함유한 새우 제품 등 여러 식품 안전 이슈로 인해 새로운 새우 공급 업체를 찾던 중 중국의 대규모 흰새우 양식업에 눈을 돌리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실상 유럽 내 대부분의 바이어들은 중국산 흰새우에 큰 관심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중국은 총 89,026톤의 흰새우를 수출한 가운데 유럽 내 최대 구매국가인 벨기에로 554톤, 뒤이어 영국 550톤, 네덜란드 536톤, 독일 118톤, 덴마크 53톤을 판매했습니다.

      이처럼 중국산 흰새우 수출이 저조한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우선 중국에서 흰 새우는 주로 내수 판매를 위한 목적으로 생산되기 때문에 그 수출 물량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대다수의 중국 양식업체들은 유럽 구매자들의 높은 요구사항에 맞추어 제품을 생산하기보다 국내 소비자를 위한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하고자 한다는 의사를 밝히고 있습니다.

      중국산 흰 새우 수출의 또 다른 장애물은 높은 관세율입니다. EU에서 중국산 제품을 수입하기 위해서는 12%의 높은 관세율이 부여되지만, 베트남과 인도로부터 수입 시에는 단지 4.2%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EU가 인도산 새우 수입에 대한 감독을 더욱 강화하였으나, 여전히 중국산 새우를 수입하는 것보다는 적은 비용이 든다고 관계자는 밝혔습니다.

      그리고 중국의 양식 흰새우는 인도, 베트남 등 다른 양식업 국가들에 비해 평균 공장출하가격이 훨씬 비싼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점도 수출 감소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중국산 흰새우 수출산업은 현재 전환점에 있는 것으로 보이며, 최근 2년간 對미 수출량은 역대 최저치인 5,000톤을 기록한 가운데, 작년 총 생산량이 525,000톤임을 감안하면 상당량이 내수 시장에서 소비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한편 현재 중국 내 수산물 소비가 증가하면서 수산식품산업이 더욱 발전함에 따라 흰새우가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중국 당국은 2022년까지 중국 가정의 76%가 중산층 가정으로 유입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이에 따른 흰새우 소비량은 200만 톤을 초과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http://www.seafoodnews.com/Story/1094274/Chinas-White-Shrimp-Exports-to-the-US-EU-Drops-Due-to-Domestic-Demand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