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수산 > 해외시장분석센터]2020-01-15 14:14:12/ 조회수 4442
    • 이력 추적 가능성에 따른 수산물 관리의 필요성 대두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 전 세계적으로 먹거리에 대한 이력추적에 주목하고 있다.a)b)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 현대인들의 삶 속에 첨단기술은 전 산업에 걸쳐 스며들고 있다. 4차 산업혁명 기술 중 하나로 블록체인(Blockchain)을 예로 들 수 있으며, 블록체인은 거래 시 발생하는 모든 정보를 수집, 디지털화하여 위조나 변조를 할 수 없도록 해준다. 이러한 기술은 식품분야에도 적용이 가능하며, 식품 산업의 생산, 가공, 유통, 판매 등 전 단계에 걸친 이력추적을 통해 제품의 상세 정보(날짜, 장소, 유통 채널 등)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준다.
      - 프랑스의 대형 유통업체인 까르푸(Carrefour)는 유럽 최초로 식품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여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완전한 이력 추적을 보장하는 혁신적 시스템을 구축, 제품의 유통 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하고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식품안전망 구축을 추진하였다.
      - 중국에서는 이미 농식품 분야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QR코드 스캔이 소비자들에게는 일반적인 생활 습관으로 자리 잡고 있다. 한 예로 중국 선전시 시장감독관리국에 따르면, 선전시 소재 초·중·고등학교 및 유치원 식당, 500제곱미터 이상의 쇼핑몰, 마트 등에 식품안전이력추적시스템을 도입하였다고 한다. 이러한 시스템은 학교 급식을 이용하는 학생과 학부모가 QR코드 스캔을 통해 매일 그날의 식재료 정보를 바로 체크할 수 있도록 하여 식품안전에 대한 신뢰성을 도모하였다.

      ■ 수산물 또한 이력 추적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는 중이다.c)d)e)
      - 우리나라 수산물 주요 수출국 중 하나인 미국에서는 2018년 1월 1일자로 수산물 수입 모니터링 프로그램(Seafood Import Monitoring Program, SIMP)를 시행하고 있다. SIMP 도입에 따라 수입업체는 어획 시부터 미국 반입 시점까지 수입된 수산물·수산제품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를 제공·보관해야한다. 즉, 미국 수입업체는 프로그램이 적용되는 수산물을 수입할 경우 누가, 어디서, 어떤 방식으로 얼마나 생산했고, 어떠한 경로를 거쳐 미국에 반입되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파악해 관계당국에 제공·보고할 의무를 가진다.
      -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안전한 수산물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수산물이력제’를 실시하고 있다. 수산물이력제는 수산물이 생산되고 소비자들의 식탁 위에 오르기까지의 전 단계에 걸친 수산물 이력 정보를 관리하여 소비자들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제도이다.
      - 수산물이력제 도입으로 식품안전사고에 대비하고,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수산식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수산물의 유통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수산식품의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원인 및 사고발생 단계를 파악하여 문제 상품에 대한 조치가 신속하게 이루어져 피해범위를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이러한 수산물이력제 도입으로 소비자는 상품의 유통경로에 대한 정보를 얻고,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신속한 원인규명 및 조치가 가능하므로 수산식품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 아울러, 생산자 입장에서는 수산물에 대한 품질 및 위생 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축적된 정보로 소비패턴 및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수산물 생산·가공·유통·판매 등 전 과정에 걸친 정보의 투명성과 관리가 강조되고 있다.f)
      - 전 세계적으로 수산물뿐만 아니라 식품 생산·유통 정보의 투명성과 체계적 관리가 강조되는 추세이며, 우리나라도 예외의 상황은 아니다.
      - 이력 추적 시스템을 통한 정보의 투명성과 관리의 효율성, 제품의 최종 소비자의 신뢰성 도모 등을 위해서는 여전히 극복해야 할 과제들이 많이 남아있다. 해외의 경우에는 월마트 등 대형 유통기업들이 앞장서 다양한 수산 분야에 블록체인 기술 도입을 통한 이력 추적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반면 국내 블록체인 기반 수산물이력제 시스템은 일부 수산물에만 국한되고 이에 대한 마땅한 지원이 없다는 것이 한계점으로 꼽힌다.
      - 수산물에 대한 정보의 투명성과 체계적 관리를 통해 수산물에 대한 신뢰성 확보로 국내는 물론 국제기준에 맞는 위생 안전성을 확보하여 우리나라 수산물의 수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 https://www.esmmagazine.com/technology/carrefour-says-blockchain-tracking-boosting-sales-of-some-products-75860 (2020.1.8. 검색)
      b) http://news.foodmate.net/2019/12/545194.html (2020.1.8. 검색)
      c) http://www.fishtrace.go.kr/home/mpTrace/actionMpTraceInfo.do (2020.1.8. 검색)
      d) https://blog.naver.com/kfishinfo/221315553521 (2020.1.8. 검색)
      e)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6720903&memberNo=41817609&vType=VERTICAL (2020.1.8. 검색)
      f)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7032078&memberNo=37053353&searchKeyword=%EC%88%98%EC%82%B0%EB%AC%BC%20%EC%9D%B4%EB%A0%A5%EC%B6%94%EC%A0%81&searchRank=10 (2020.1.8. 검색)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