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수산 > 해외시장분석센터]2019-09-25 18:06:39/ 조회수 3000
    • 점차 커져가고 있는 수산 포장재의 역할과 중요성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1.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수산물 소비
      1인 가구 확대, 현대인들의 바쁜 생활 패턴, 고령화, 맞벌이 부부 증가 등으로 수산물 소비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 수산물 소비 트렌드 변화
      - 과거 : 원물, 피레트 중심의 저차 가공품
      - 현재 : 가정간편식(HMR), 소비자들이 원하는 부분만 선택·손질·포장된 소포장 형태의 제품

      2. 확대되고 있는 포장재의 역할
      소비 트렌드 변화에 따른 식품 포장의 역할이 단순 포장이 아닌 다양한 역할을 하는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 전 세계적인 소비 트렌드 변화 → 간편식에 대한 수요 증가 → 식품 포장에 대한 중요성 확대
      - 홍콩 : 국민 건강·복지를 위한 국가 차원에서의 식품 정책 추진(저염, 저당, 무염, 무당 로고 표기)
      - 인도네시아 : 정품 유무, 불법 유통 근절 등을 통한 제품에 대한 안전성 확보(2차원 바코드 의무 부착)

      3. 친환경 포장재에 대한 수요 증가
      빅데이터를 통한 친환경 포장재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을 살펴본 결과*, 일회용품 사용 규제가 강화되고 환경보호를 중시하는 소비자가 점차 늘면서 지속가능한 친환경 식품 포장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 파괴 문제
      ◎ 정부 : 플라스틱 사용 규제 도입 / 식품업계 : 재활용 소재 포장재 도입, 포장 부피 절감, 친환경 대체 소재 개발 등
      ◎ 제품을 직접 구매, 소비하는 소비자 또한 친환경적인 소비에 대한 긍정적인 의식과 관심을 가지는 등 소비 행태의 변화

      4. 수산자원의 새로운 활용 방안 모색
      각기 각층에서 친환경에 대한 노력을 하고 있는 가운데, 환경 유해 물질을 대체할 수 있는 수산물을 활용한 친환경 소재 개발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 해조류를 활용한 친환경 소재 개발
      - 필리핀 : 해조류, 망고에서 추출한 유기물을 이용한 플라스틱 대체 소재 개발(생분해성)
      - 영국 : 해조류를 활용한 식용 캡슐 개발, 런던 마라톤에서 플라스틱 물병 대체(캡슐 자체 섭취 가능, 생분해성)

      5. 기대되고 있는 수산 포장재의 역할
      전 세계적으로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친환경 소재, 신소재 등에 다양한 소재로 활용될 수 있는 수산자원이 점차 주목받고 있습니다.
      포장재의 의미는 포장 그 자체를 넘어 제품의 품질, 안정성에 대한 신뢰를 부여할 뿐만 아니라 그 제품을 취급하는 주체의 이미지 또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에 포장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포장재 개발·연구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발간물 바로가기]
      ▶️ http://kfishinfo.co.kr/kor/

      #해외시장분석센터 #수산물수출정보포털 #수산포장재_중요성 #해조류_친환경소재_개발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