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수산 > 해외시장분석센터]2020-02-19 18:27:26/ 조회수 3922
    • 플라스틱 대체제를 중심으로 변화하는 전 세계 포장 트렌드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1.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 증가에 따른 우려 확산
      지난 수십 년간 식품 제조업체들은 편리함을 높이고 운송비를 줄이고자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을 늘렸고, 소비자들도 마찬가지로 편한 일회용 포장 사용에 익숙해져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음식 배송이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이에 따른 포장용기 증가에 대한 우려도 함께 떠오르고 있습니다.

      2. 전 세계 음식 배송 시장규모 증가 전망
      2018년 350억 달러 → 2030년 3,650억 달러(UBS 투자은행 보고서)
      이에 따라 일반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는 방법으로 유리, 재사용이 가능한 식품포장, 친환경 플라스틱 등이 조명 받고 있으며, 많은 기업과 소비자들이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3. 플라스틱 대체제로서 최근 관심이 높아진 유리
      유리의 경우 과거에는 무겁고 불편하게 느껴왔으나 비활성 물질로 자연적으로 다시 분해되고, 종이보다 선호도가 높다는 점에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물론 기업에서는 생산비와 운송비 상승이 불가피하고 제조과정에서도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지만, 재사용이 가능할 경우 유리가 결과적으로는 더 저렴한 포장 방식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4. 미국의 식음료 포장 트렌드가 변화
      최근 미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 소비에 대한 인식 증가로 포장음식과 이에 따른 쓰레기 처리에 대해서도 사회적 문제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네슬레, 유니레버 등 제조업체에서는 재사용이 가능한 포장용기에 제품을 담아 배달하는 ‘루프(Loop)*’라는 업체와 계약을 맺고 해결방법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 루프(Loop) : 고객이 제품을 선택하고, 주문하면 루프의 재사용 가능한 용기에 소비자가 선택한 제품이 담겨 배달되는 온라인 배달 서비스로 예를 들어, 샴푸를 주문하면 루프의 스테인레스 용기에 샴푸가 담겨 오고, 구매자가 제품 내용물을 모두 사용하면 루프에서 용기를 다시 수거해 살균 과정을 거쳐 재사용한다.

      5. EU, 해초를 활용한 친환경 플라스틱 포장재 연구에 착수
      유럽연합(EU)에서도 2021년부터 대체 제품이 있는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을 금지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현재 유럽에서는 플라스틱을 대체할 친환경 제품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프랑스의 식품 원료 공급업체인 알가이아(Algaia)는 일회용 빨대와 컵 등의 일회용 플라스틱 포장재를 대체할 수 있는 해조류를 이용한 생분해성의 친환경 플라스틱 연구·개발에 착수했습니다.

      6. 전 세계 포장 트렌드, ‘플라스틱 프리’, ‘친환경’, 그리고 ‘지속가능성’
      최근 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 높은 만큼 기업에서도 경제적 이익 문제를 넘어서 생산단계에서부터 다양한 아이디어를 동원하여 해결 방안을 찾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재료를 활용한 플라스틱 대체재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어 향후 식음료 포장에 있어 많은 변화들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나라 수산업계도 제품 생산 시 지속가능성을 위한 투자를 통해 전 지구적인 트렌드에 동참해야 할 시점입니다.

      [발간물 바로가기]
      ▶️ http://kfishinfo.co.kr/kor/

      #KMI #해외시장분석센터 #수산물수출정보포털 #플라스틱대체제 #일회용플라스틱_우려 #식음료 #포장트렌드 #루프 #EU #해초_친환경포장재_연구 #플라스틱프리 #친환경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