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해운물류 > 해운빅데이터연구센터]2020-05-01 10:36:08/ 조회수 3160
    • 240척 이상의 제품선이 부유식 저장소로 사용 중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글로벌 선박 브로커인 Braemar ACM에 따르면 240척 이상의 제품선이 전 세계적으로 부유식 저장소로 사용되고 있으며, Braemar ACM은 육상에서 하역되지 못하고 해상에서 저장되는 석유제품(CPP: Clean Petroleum Products)이 향후 2개월간 더 존재해 적어도 6월까지 석유제품에 대한 해상 부유식 저장(seaborne floating storage)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난주(4월 20일~26일) 부유식 저장이 증가하면서 운송 부문에서는 상당한 제품선 톤수가 제거되었으며, 이를 통해 제품선 수익은 역사적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Braemar ACM에 따르면 4월 27일 기준 부유식 저장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제품선은 22척의 LR2, 36척의 LR1, 186척의 MR형 또는 핸디사이즈 선박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유식 저장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약 240척의 제품선 중 70척은 30일 이상 부유식 저장 용도로 사용되어 온 것입니다.

      요컨대 전 세계에 약 3,000여 척의 제품선이 있으며, 포화된 석유제품 육상 저장소로 인해 총 8% 이상 제품선 선단이 해상 대기를 하고 있습니다.

      Braemar ACM은 "석유제품이 원유보다 상대적으로 빨리 육상창고에 들어가고 있다"고 진단하고, 급증세를 보이는 제품선 운임은 저장소 부족으로 인한 해상 대기가 끝나면 하락해 안정화 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Braemar는 현재 부유식 저장 제품선에 저장되는 품종 중 다수가 가솔린이며, 주로 MR과 LR1형을 중심으로 거의 전량이 유럽에서 화물이 실리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한편 5월 말까지 15~20척의 LR2형 규모에 상응하는 부유식 저장 석유제품이 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Braemar는 7월부터 세계경제가 회복되기 시작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으며, 세계경제 회복시 석유제품 소비가 늘어나면서 부유식 저장은 감소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석유제품이 원유 대비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덜 받는 만큼 부유식 저장소의 확산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tradewindsnews.com/tankers/over-240-product-tankers-in-floating-storage-braemar-says/2-1-798657

      2020년 4월 27일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