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해운물류 > 해운빅데이터연구센터]2020-04-13 19:12:54/ 조회수 4534
    • 코로나 바이러스로 항만 물동량 감소. 인력 수준은 유지 중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세계 항만 지속가능 프로그램(World Ports Sustainability Program, WPSP)의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Covid-19 발병으로 인해 선박 기항은 감소했지만 인력 수준은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WPSP는 주간 경제 보고서에서 전 세계 67개 항만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 결과를 소개했습니다.

      세계 주요 항만들의 취급량은 일부 감소하고 있지만 대체로 안정적이며, 크루즈 선박의 기항수 및 크루즈 승객수는 현저히 감소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분석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원활한 항만 운영에 큰 지장을 주고 있지 않으며, 터미널 상주가 필요 없는 다수의 터미널 직원들은 재택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설문조사 결과 항만의 40% 이상이 컨테이너선과 기타 화물선의 기항횟수에서 5~25% 수준의 감소를 경험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 25% 이상 감소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응답자 중 3분의 2는 여객선 기항횟수가 50% 이상, 심지어 일부 터미널의 경우 90% 이상 감소했다고 답변했습니다.

      이번 조사는 상해해양대(Shanghai Maritime University), 겐트대(Ghent University ) 및 앤트워프대(University of Antwerp)의 교수인 테오 노테붐(Theo Notteboom)과

      에이지안대(University of the Aegean)와 유니버시아드 데 로스 안데스대(Universidad de Los Andes)의 교수인 테노스 팔리스(Thanos Pallis)가 각각 작성했습니다.

      노테붐(Notteboom)은 "최근 몇 주 동안 발표된 컨테이너 선사들의 감선 쓰나미(tsunami)를 감안할 때 많은 항만들은 코로나 바이러스 위기가 컨테이너 물량에 미치는 완전한 영향을 아직 경험하지 못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5월까지 예정된 감편의 영향이 아직 남아 있다는 것입니다.

      동 보고서는 설문조사에서 약 35%의 항만이 입항 여객선에 대해 제한을 가하고 있다고 보고했으며, 입항 컨테이너 선박에 제한을 가하고 있다고 답변한 항만은 16%, 컨테이너 이외 다른 선종 화물선에 제한을 가하고 있다고 답변한 항만은 14%에 달한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전체 응답 항만 중 36%의 항만이 Covid-19로 인해 식료품 및 의료용품에 대한 취급 물동량이 증가했다고 밝혔으며, 일부 항만에서는 동 품목들에 대한 수용력 부족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응답자의 43%가 국경을 넘나드는 해상운송 활동 등에 지연이 발생하고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일부 항만들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철도 서비스에 대해 새로운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WPSP는 언급했습니다.

      WPSP는 국제항만협회(International Association of Ports and Harbors, IAAP)가 운영하고 있으며, 세계 170개 항만 및 140개 항만 관련 기구의 비영리 글로벌 연합입니다.

      tradewindsnews.com/ports/ports-report-drop-in-traffic-but-adequate-staffing-levels/2-1-790715

      4월 10일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