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해양 > 해양환경·기후연구실]2019-05-30 14:39:02/ 조회수 1938
    • 기후변화 : 당신의 가장 묻고 싶은 질문에 대한 답변?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 기후변화에 저항하기보다 적응할 수 있는가?

      인류는 이미 기후변화에 적응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 농부들은 변화하는 기후에 대항하여 미래에도 이용이 가능한 다른 곡물들을 재배하고 있다. 런던의 템스강 둑(Thames Barrier)은 증가하는 홍수의 위험에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그리고 유엔은 전략의 핵심 부분과 수단을 통해 지구 평균기온 상승을 억제하기 위한 조정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파리기후협정에서 부유한 국가들은 빈곤 국가들이 기후변화에 적응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 “기후 재정”을 제공함으로써 빈곤 국가들을 지원하는 데 동의하였다.

      ● 나의 식습관을 바꿔야 하나?

      육류와 유제품을 회피하는 것이 환경적인 영향을 감소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옥스퍼드 연구에 따르면, 식단에서 이러한 제품을 줄이는 것은 음식으로부터 발생하는 개인의 탄소발자국(carbon footprint)을 3분의 2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한다.
      쇠고기와 양고기는 환경적 영향이 크며, 가축들의 소화체계가 강력한 온실가스인 메탄을 생산하기 때문이다. 유엔에 따르면, 인류는 지역에서 나는 계절적 식품을 더 많이 소비해야 하며, 보다 적은 양을 버려야 한다고 한다.
      음식물이 어떻게 어디에서 생산되는지도 또한 중요한데, 벌채된 땅에서 양육된 소는 자연적인 목초지에서 길러진 소보다 12배 이상의 온실가스를 배출한다고 한다.
      ●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기후변화에 관한 유엔 정부간기구 패널(IPCC)에 따르면, 세계는 개개인의 변화 없이는 배출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고 한다.
      “개개인들이 육류, 유제품, 치즈, 버터를 더 적게 소비하고, 지역에서 나는 계절적 식품을 보다 많이 소비하고, 음식물 쓰레기를 줄여야 한다. 이동하는 수단을 바꿔야 하며, 전기자동차를 운전하거나 단거리는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하고, 비행기보다는 기차나 버스를 이용한다. 출장을 가기보다는 비디오 컨퍼런스를 이용한다. 회전식 건조기 대신 빨랫줄을 이용한다. 주거시설의 절연처리를 하고, 소비제품 마다 저탄소를 요구한다” 등의 방안을 IPCC는 제안하고 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사람들은 조명에 대한 에너지 절약의 잠재력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물을 데우기 위해 사용되는 에너지를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사람들은 소비하는 제품을 제조하기 위해 사용되는 에너지에 대해 많이 생각하지 않는다.

      ● 개인의 건강을 위한 식품 표시(labelling) 분야에서는 많은 변화가 있는데, 지구의 건강을 위해서는 그렇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2013년 정부는 사람들이 소비하는 식품 성분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신호등” 식품 표시 제도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였다. 그러나 우리는 탄소발자국 또는 환경영향을 위한 유사한 제도를 보유하고 있지는 않다.
      동 제도에는 식품 수입 방식, 식품 생산에서의 물 사용, 토지와 산림에의 영향 등을 포함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다. 테스코는 2007년에 70,000종의 제품당 하나에 대해 탄소 발자국을 계산하기 시작하면서 이를 시도하였으나, 5년뒤 개별 상품당 최소한 몇 달의 작업이 소요된다며 결국에는 이를 포기하였다. Walkers Crisps도 2007년 영국 기업 중 최초로 제품에 대한 탄소 발자국 제도를 도입하였으나, 현재는 중단하였다고 한다.

      ● 증가하는 지구의 인구는?

      인류 때문에 발생하는 기후변화는 실제로 진행되고 있다. 유엔은 2005년 이래로 10억의 인류가 늘어났다고 추산하고 있다. 그러나, 개인의 거주지에 따라, 그리고 생활 습관에 따라, 개개인의 온실가스 배출은 매우 달라질 수 있다.

      ● 기후변화에 관해 정부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개별 정부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기후변화를 대처하기 위한 방안을 채택하고 있다.
      그러나, 전 세계가 공동으로 노력하는 한 가지는 바로 파리기후협정이다. 파리기후협정은 거의 200개의 국가들을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하나의 협약으로 결집시킨 최초의 사례이다.
      국가들은 지구 온도를 산업혁명 이전보다 2도씨 이하로 유지하기로 약속하였고, 1.5도씨 이하로 낮추기로 노력하기로 하였다. 그러나, 과학자들은 위험한 기후변화를 억제하기 위한 기회를 갖기 위해서는 파리 협약 차원에서 보다 더 노력을 가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 지구는 얼마나 더 더워졌고, 얼마다 더 더워질 수 있을까?

      IPCC에 따르면, 지구 온도는 일반적으로 산업혁명 이전과 비교할 때, 1도씨 정도 상승했다고 한다. 몇 십년동안, 연구자들은 최악의 영향을 피하기 위해서는 금번세기말까지 지구온도는 2도씨이하로 유지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과학자들은 1.5도씨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보다 안전하다고 주장한다.
      앞으로 얼마나 더 지구가 더워질지 파악하는 것은 어렵다. 그러나, 세계기상기구에 따르면 현재의 추세가 지속된다면 지구온도는 2100년까지 3-5도씨까지 상승할 수 있다고 한다.

      ● 왜 BBC 뉴스는 기후변화에 관해 더 많은 일을 하지 않는가?

      기후변화 및 인류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보도는 BBC 뉴스가 최고 우선순위 중 하나이며, 기후변화가 그 중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주제라는 것을 알고 있다. 특히 젊은 독자들은 기후변화에 관한 보다 많은 기사를 보고 싶다고 이야기를 한다. BBC 뉴스 중 기후변화 관련 기사의 수와 범위는 중요한 증가를 보이고 있다.

      ● 나의 생활 방식을 바꿀 수 없다면?

      식습관을 변화시키고, 전기자동차를 구입하는 등 기후변화를 자각하는 것은 종종 매우 고비용을 수반한다. 그러나, 육류보다 야채를 소비한다거나, 자동차 운전보다는 자전거를 이용하는 등과 같이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기타 방안들도 존재한다. 거주하는 집을 보다 에너지 효율적으로 만드는 것도 실제로 효과가 있는 방법이다.

      자료 : BBC News 2019.5.24.일자 기사
      https://www.bbc.com/news/science-environment-48213808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