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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해운물류 > 해운산업연구실]2019-12-21 18:31:42/ 조회수 3339
    • 스크러버 장착 VLCC, daily 10만 달러 이상의 이익을 얻는 것으로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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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크러버 장착 VLCC는 고유황 연료(High Sulfur Fuel Oil·HSFO)와 IMO 2020 규제에 호환되는 저유황 연료(Low Sulfur Fuel Oil·LSFO) 사이의 가격 확대로 체감이익이 늘어나고 있으며, 하루 10만 달러 이상의 이익을 얻고 있는 것으로 추정됐습니다.

      저유황유 사용을 통해 IMO의 규제에 대응하겠다는 선사들이 대다수이지만, 고유황유와 저유황유 간의 가격 차이가 급증하면서 HSFO를 급유 가능한 스크러버 장착 VLCC의 이점이 더욱 뚜렷해지고 있는 것입니다.

      클락슨 플라토우(Clarksons Platou) 증권에 따르면 HSFO를 소비하는 VLCC 글로벌 평균 순수익은 12월 12일 오전 기준 daily 10만 2,900달러로 daily 8만 8,900달러였던 두 달 전 이익 규모 대비 빠르게 수익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반면 스크러버가 미설치 되어 0.5% sulfur 연료를 사용하는 VLCC의 경우 daily 평균 수익이 두 달 전 7만 3,300달러에서 8만 6,200달러로 늘었지만, 스크러버 설치 VLCC 대비 이익의 확대 폭이 적습니다.

      프리미엄(HSFO와 LSFO 간 가격차이)이 싱가포르에서는 톤당 255달러, 푸자이라항에서는 톤당 300달러로 확대됨에 따라 스크러버 장착 선박의 이득이 부각되고 있다고 증권사는 덧붙였습니다.

      Maritime Strategies International(MSI)의 애덤 켄트(Adam Kent) 수석연구원은 "IMO 2020 규제 발효가 보름이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최근 LSFO 가격은 큰 폭의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내년에는 스크러버 장착 선박의 수익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에덤 켄트 수석연구원)

      "지금까지 가격 역학은 LSFO에 엄청난 가격 폭등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었지만, 12월 작금의 현실을 분석하면 오히려 HSFO와 LSFO간의 가격 차이 확대는 LSFO의 가격 증가에도 기인하지만 무엇보다 HSFO 가격 하락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에덤 켄트 수석연구원)

      MSI의 계산에 따르면 스크러버 장착 VLCC는 연료 가격 스프레드가 톤당 200달러일 때 스크러버가 설치되지 않아 저유황유를 사용하는 VLCC 대비 하루 평균 1만 5,000달러를 절약할 수 있고, 가격 차이가 톤당 300달러일 때 비용 절감액은 하루 2만 3,000달러로 더욱 늘어날 수 있습니다.

      한편 Opec과 러시아 등이 2020년 1월부터 하루 50만 배럴 규모의 감산을 추진함에도 불구하고 유조선 시장 참가자들은 브라질, 노르웨이, 미국으로부터의 수출 증가로 VLCC 수요는 2020년 1분기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메이와 인터내셔널(Meiwa International)의 분석에 따르면 2020년 연초의 미국발 원유 수송을 위한 총 8척의 VLCC가 성약이 임박한 상태로 VLCC 선복 수급은 타이트해 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tradewindsnews.com/tankers/scrubber-fitted-vlccs-earn-more-than-100-000-a-day/2-1-727053
      Tradewinds 2019년 12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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