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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해운물류 > 해운정책연구실]2021-02-22 20:33:06/ 조회수 847
    • ❙ 컨테이너 박스 순환 속도의 저하로 인한 운송 지연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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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oc.com/maritime-news/container-lines/slower-container-circulation-cripples-global-shipping-system_20210218.html

      ∘ 대유행(pandemic)으로 인한 컨테이너 박스의 순환 지연은 일시에 증가한 운송 수요와 더불어 운송 지연을 야기하고 있음

      - 2008년 세계 금융위기 당시에도 선사들이 컨테이너선 등의 선속을 줄이면서 컨테이너 박스 순환이 지연된 바 있음

      - 2020년 하반기부터 발생하고 있는 컨테이너 박스의 순환 지연은 대륙 간 수출입 불균형에 기인한 것으로, 아시아 수입 규모보다 북미 수입 규모가 훨씬 커서 북미 대륙에 컨테이너가 다량 적체되어 있음

      - 또한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노동생산성 감소로 출발지·목적지 야드에 보관된 컨테이너 박스의 이동이 원활하지 못한 상황임

      ∘ 운송 지연의 원인이 컨테이너 박스 갯수의 부족이 아니고, 컨테이너 박스의 순환이 원활하지 못한 것이 원인으로 평가되고 있음

      - 2020년 생산된 컨테이너 박스 개수는 약 280만 TEU로 최근 평균 대비 작은 규모가 아니며, 2021년 1월에만 약 30만 TEU가 생산되었음

      - 일반적으로 건조 컨테이너 박스(dry container box)는 1년에 6번, 리퍼(reefer box)는 1년에 4번 동서항로를 왕복하는데, 최근 왕복횟수가 10~20% 이상 감소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음

      - 건조 컨테이너 박스의 동서항로 1회 왕복 주기는 평균 65일 정도인데, 일부 컨테이너의 경우 100일을 초과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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