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수산 > 해외시장분석센터]2022-11-30 09:52:00/ 조회수 4358
    • <2022년 글로벌 밀키트 시장 동향 : 유럽>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글로벌 밀키트 시장은 세계적인 인플레이션 현상, 대체 단백질 선호 트렌드, 경험 및 가치를 추구하는 식품 소비 트렌드 등에 따라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글로벌 밀키트 시장의 2022년 동향과 트렌드는 어떠한지 권역별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1. 물가상승으로 식물성 제품의 수요 증가

      지난 몇 년간 유럽에서는 환경 및 윤리적 가치에 따라 식물성 제품의 인기가 높아져 왔으며, 식물성 제품이 주류 식단으로 자리잡음에 따라 최근 유럽 내 식물성 식품 시장의 성장세는 완화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최근 전 세계적인 인플레이션으로 많은 소비자들이 가격이 높은 동물성 단백질 대신 비교적 저렴한 식물성 제품을 선택하면서 유럽 내 식물성 식품 시장의 성장세 역시 다시 가속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영국 소비자의 41%가 밀키트·간편식 제품을 구매할 때 ‘저렴한 가격’을 우선적으로 고려

      ◐ 2. 물가상승으로 식물성 제품의 수요 증가

      유럽 간편식·밀키트 평균 소매 가격(2021~2022년)

      2021~2022년 유럽에서 출시된 간편식·밀키트 제품의 평균 소매 가격을 살펴봤을 때, 비건 및 식물성 제품은 육류 제품보다 약 33%, 비건 또는 식물성 제품이 아닌 제품보다 27%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2. 차별화 전략을 택하는 유럽 식물성 제품

      유럽 식물성 제품의 차별화전략

      독일 식물성 볼로네제 파스타ㅣ독일 누에콩 라자냐ㅣ연어 시금치 라자냐

      유럽 내 식물성 식단 시장의 성장이 정체 국면에 접어들면서, 유럽 식품 업계는 단순히 식물성 제품을 제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소비자의 다양한 윤리적 수요를 충족시키는 차별화 전략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기후 위기가 고조되면서, 탄소 중립 시설과 과정을 거쳐 생산된 원재료를 사용하거나 판매액 일부를 동물 보호 단체에 기부하는 등 환경 보호 측면에서의 차별화 전략이 돋보이고 있습니다.

      ◐ 3. 편리하면서도 신선한 제품의 인기

      보관 유형별 밀키트·간편식 유럽 출시 점유율(2017~2022년)

      코로나19 기간 동안 밀키트 제품의 주요 트렌드는 조리와 섭취의 ‘편리함’이었습니다. 그러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 접어들면서 유럽 소비자들은 편리하면서도 조리과정과 첨가물을 최소화한 신선한 상태의 제품을 찾기 시작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유럽에서는 냉동 밀키트 제품의 출시는 감소하고, 유통기한이 짧고 제품 형태가 신선한 냉장 제품의 출시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 2022년 유럽 밀키트 출시 트렌드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물가상승으로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식물성 제품 시장의 성장세 가속화
      - 단순히 영양 측면에서의 식품 제공이 아닌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차별화 판매 전략 증가
      - 조리와 섭취가 편리하면서도 조리과정과 첨가물을 최소화한 신선한 제품의 인기 증가

      판매 전략의 차별화부터 신선도를 강조한 제품까지 변화하는 트렌드를 신속하게 파악하여 성장 잠재력이 큰 밀키트 시장의 적극적인 공략이 필요한 때입니다.

      [발간물 바로가기]
      https://kfishinfo.co.kr/kor/

      #해외시장분석센터 #수산물수출정보포털 #글로벌밀키트 #시장동향 #유럽 #물가상승 #식물성제품 #차별화전략 #간편식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