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수산 > 수산정책연구실]2017-07-14 08:04:30/ 조회수 1432
    • 중국이 3,000톤 규모의 연어양식선을 준공, 투입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중국이 3,000톤 규모의 연어양식선을 준공, 투입
      세계 최초로 연어부화에서 성어까지를 선상에서
      심해에서 저온 해수를 취수하여 순환양식방법으로 저비용‧ 고부가가치화 목표
      향후, 1개 거점 당 10만 톤, 20만 톤, 30만 톤으로 구분하여
      목표시장 수요에 맞춘 선상 해상양식기지를 구축, 확대 예상

      중국에서 세계 최초로 연어를 선상에서 부화시켜 치어에서 성어까지 한 곳에서 원 스톱으로 생산하는 「연어양식선」을 준공하여 산동성 일조항에서 출항했다. 금년 중에 연어를 양식하여 중국 국내용으로 출시할 계획이란다.
      중국 정부는 선상에서의 원 스톱 연어양식의 기초기술 축적을 바탕으로 대양(*공해도 포함되는 것으로 추측됨)에서 미래의 해외대형양식기지를 건설, 대량생산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움직이는 연어 양식장에 이어 다품종 수산물 양식장으로 발 돋음 할 것으로 예상되며, 수출시장에 가까이 접근하여 찾아가는 양식장으로 역할도 고려하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양식선은 심해의 저온해수를 이용하여 저비용으로 연어를 양식하여 고부가가치를 동시에 겨냥하고 있다. 총 톤수는 3,000톤으로 선내 14개의 양식 수조, 인공부화실, 종묘실험실, 사료실, 자동급이시스템 등 필요한 장비 및 시설, 그리고 성어의 가공공장 및 냉장냉동 시설도 완비하고 있다고 한다. 선내에서 수질을 제어하고 어류를 관찰하는 시스템도 설치하여 지속적인 연구개발도 병행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농업부 관계자에 의하면, ‘잡는 어업에서 기르는 어업으로’전환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시점에서 매우 중요한 전환점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앞으로 중국정부는 1개 거점 당 10만 톤, 20만 톤, 30만 톤으로 구분하여 목표시장 수요에 맞춘 선상 해상양식기지를 구축, 확대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참조 : 日刊みなと新聞, 2017.07.14./
      http://www.minato-yamaguchi.co.jp/minato/e-minato)
      <그림 출처 : 日刊みなと新聞, 2017.07.14./
      http://www.minato-yamaguchi.co.jp/minato/e-minato/articles/70946)>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