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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산 > 해외시장분석센터]2020-05-08 13:05:32/ 조회수 3828
    • "코로나19로 변화된 소비습관, 장기적으로 고착화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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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코로나 19 확산 전과 비교하여 더 자주 집에서 식사할 것인가?”
      - 중국 86%, 홍콩 77%, 한국·말레이시아·베트남 62% 응답자가 “그렇다”라고 대답(3월 닐슨(Nielsen) 온라인 설문 조사 결과)
      - 이처럼 코로나19 종식 후 일상으로 돌아가더라도 변화된 소비자의 소비습관은 장기적으로 고착화될 전망

      2. [코로나19로 바뀐 소비패턴 1]
      신선식품의 가정수요 증가와 즉석식품, HMR의 소비 증가 기대
      - 홍콩 요리 레시피 공유 플랫폼 ‘데이데이쿡(DayDayCook)의 3월 이용자 1월 대비 50% 증가
      - 비축형 상온 제품 판매량 전년 대비 44% 증가(1월~2월 판매량, 닐슨코리아)

      3. 1인 가구 증가로 변화하는 식습관과 더불어 외부활동 자제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가정식과 즉석식품·HMR에 대한 수요 증가

      4. [코로나19로 바뀐 소비패턴 2]
      건강과 안전을 생각하는 방향으로 소비 확대
      - 건강에 대한 우려와 식품안전 인식이 높아지면서 친환경적이고 신선한 식품, 건강식 중심의 소비가 증가될 전망

      5. 특히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지속가능성·윤리적 소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건강과 안전을 생각하는 소비 트렌드는 더욱 확산될 것으로 기대

      6. [코로나19로 바뀐 소비패턴 3]
      비접촉·비대면 방식의 확산으로 새로운 유통·소비 플랫폼 등장
      - KFC, 피자헛 등 대형 외식업체 중심으로 비대면 배달 서비스 제공 시작, 점차 확대될 것으로 기대

      7. 2017년 이후 확산되고 있던 무인판매 형식,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확산 속도가 더욱 빨라질 전망

      8. 코로나19로 인한 소비패턴 변화는 일시적 현상을 넘어 기존의 사회 변화 현상과 맞물려 장기적으로 고착될 가능성이 높다. 새로운 소비패턴 변화에 적극적인 대응 모색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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