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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해양 > 중국연구센터]2018-02-12 09:38:14/ 조회수 1958
    • 중국 냉동 수산물의 발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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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냉동 수산물의 발전 전망

      ■ 중국 냉동 수산물의 수입 및 소비 현황
      최근 중국 전국수산냉동품연맹(상하이)이사회 전체 회원 및 관련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한 수산 냉동제품 세미나가 개최되었다. 세미나의 주요 내용에 따르면, 중국 수산물 수입량은 세계 1위이다. 랍스타, 킹크랩, 안경 만두게, 험프헤드래스(Humphead wrasse), 우럭, 코끼리 조개, 블랙타이거, 연어 등 일부 활어·신선냉장 형태로 수입된 고급수산물을 제외한 2016년 중국 수산물 수입총량은 404만 1,500톤에 달했다. 이중 203만 2,100톤이 냉동형태로 수입되었으며, 수입 총량의 50.28%를 차지하였다. 만약 사료용 어분 104만 7,000톤을 제외한다면, 냉동제품의 수입량이 수산물 총수입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7.86%에 달한다.
      해산물의 새로운 소비형태로 냉동제품이 주목받고 있다. 그 이유는 중국 근해 어업자원의 감소, 근해 금어기 시기의 연장, 신선냉장 어류의 생산량과 소비량의 자연적인 감소 등으로 분석할 수 있다. 10대와 20대의 젊은 층이 냉동제품 소비의 주 연령층이며, 활어 혹은 신선냉장 어류 손질을 번거롭게 여기고 있다. 반면 냉동제품의 비늘, 머리, 꼬리, 내장 등이 이미 제거되었기 때문에 구매 후 간단한 세척만으로 바로 요리를 할 수 있어 활어와 신선제품보다 훨씬 편하다고 생각한다.

      ■ 냉동제품의 발전 추세 및 방향
      냉동제품의 발전방향은 가공제품과 정밀가공이다. 소비의 주력군인 젊은 층들은 더욱 편리한 소비를 원하고 있다. 따라서 즉석 수산물,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바로 먹을 수 있는 수산물, 간단한 요리를 통해서 먹을 수 있는 수산물 등 간편한 제품들이 많이 출현하고 있다. 가공제품을 포함한 냉동제품의 소비량이 지속 증가하는 것이 현재의 발전 추세이다.
      수산 제품의 또 다른 하나의 소비 형태는 수산물 선물박스이다. 수산물은 신선도를 유지하기가 어렵고 물류여건에 대한 요구가 엄격하기 때문에 수산물 선물박스는 수산 냉동제품의 주요 포장형태가 될 수밖에 없다. 예전에 수산물 선물박스는 부자들만이 소비할 수 있는 고급제품이었지만 지금은 일반인도 누구나 구매할 수 있다. 회사의 선물용, 친척, 친구들에게 선물하기 위해 수산물 선물박스를 구입하는 것은 새로운 트렌드이자 경제성 있는 선택이다.

      ■ 냉동 수산물 유통 특징
      냉동제품의 유통은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수산물 냉동제품의 포장이 상대적으로 규범화되어 있기 때문에 활어와 신선냉장 제품보다 온라인에서 판매하기 적합하다. 업계 외의 많은 기업들이 거액을 투자하여 B2B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둘째, 많은 업계 외의 기업들이 수산업의 생산 및 판매까지 원스톱의 산업사슬을 구축하고 있다. 여기에는 양식부터, 어획, 냉장, 가공, 최종 소비까지 모두 포함된다. 셋째, 냉동제품들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활어와 신선냉장 제품보다 훨씬 많은 자금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일부 큰 대기업들은 자금 측면에서 우위를 가지고 있다. 넷째, 냉동제품을 운영하는 중, 소 도매업체들은 품질이 낮은 제품들을 취급하고 있다. 대도시에서는 외지인의 불법거주, 불법 경영 등에 대한 단속 등으로 인해 이러한 제품의 소비자와 판매업체들이 많이 감소했다.

      (출처 : 人民网, 2018. 2. 4.)
      http://www.fishfirst.cn/article-98687-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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