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수산 > 해외시장분석센터]2022-12-28 15:05:42/ 조회수 3901
    • <2023년 글로벌 식품 소비 트렌드는?>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 코로나19,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외부 환경 변화로 세계 물가는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생활물가가 오르고 있지만, 소비자의 식품 구매 행동이 오로지 ‘가격’에 의해 결정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오히려 소비자는 제품 구매 시 직접 확인할 수 있고 측정할 수 있는 이익을 중시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비자의 구매 행동 변화를 3가지 키워드로 살펴보겠습니다.

      ◐ 01 간소화

      소비자는 코로나19 대유행에 따른 영향으로 면역체계 강화의 필요성을 느꼈으며 이에 따라 건강 증진 효과, 천연 성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관심사에 맞추어 제품의 이점을 강조할 수 있도록 포장을 단순화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주요 효능 및 성분만 강조된 포장 디자인은 오히려 정보가 많아 선택하기 어려운 소비자에게 제품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과다한 정보로 피로해진 소비자를 위해 더욱 명확하고 간결한 소통이 필요해질 것입니다.

      ◐ 나아가 제품 다양성, 환경 및 도덕적 가치 등을 통해 기업의 스토리를 전달하는 마케팅이 필요해질 것이며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도록 인증, 라벨의 역할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 02 영양학적 가치

      식품 구매 시 소비자는 영양소와 경제성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영양가 있는 제품에 대한 구매 욕구는 높아졌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은 소비자에게 가성비 제품으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양소의 질’이 핵심 가치가 될 것이므로, 기업은 탄수화물(에너지 생성), 단백질(근육 형성) 등 소비자 대다수가 알고 있는 핵심 영양소를 강조하는 방식의 마케팅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03 활용성

      코로나19 이후 러시아-우크라이나 분쟁으로 인한 공급망 혼란, 물가상승, 글로벌 경기 침체 위협 등 다양한 요인들이 소비자의 식품 구매를 위축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는 식료품을 구매할 때 제품의 활용도, 에너지 효율성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하여 구매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예를 들면, 천연가스 가격이 오르면 가스레인지, 오븐 등 전통적인 조리도구보다는 에어프라이어와 같은 새로운 조리도구를 이용하게 될 것입니다.

      ◐ 따라서 기존의 조리법 외에도 새로운 조리도구를 사용한 요리법이 있다면 소비자의 눈길을 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셜 미디어를 통한 소비자와의 소통으로 조리방식을 변형시켜 새로운 요리를 만들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소비자의 흥미를 끌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 2023년 식품 트렌드의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한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격을 뛰어넘어 ‘가치’를 전달하라!
      - 명확하고 단순한 마케팅으로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자
      - 영양소 섭취량을 충족시킬 수 있는 가성비 식품을 개발하자
      - 소비자와의 소통을 통해 새로운 방식으로 요리를 변형해보자

      지금과 같이 외부 환경이 끊임없이 바뀌는 상황 속에서 소비자의 구매 행동도 계속해서 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소비자 심리를 관철하는 마케팅 전략 수립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발간물 바로가기]
      https://kfishinfo.co.kr/kor/

      #해외시장분석센터 #수산물수출정보포털 #글로벌식품소비 #트렌드 #간소화 #영양학적가치 #활용성 #가치전달 #명확 #단순 #개발 #소통 #마케팅 #전략수립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