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수산 > 해외시장분석센터]2022-06-15 10:09:50/ 조회수 830
    • <가치소비의 확산에 따른 식품업계의 변화, 업사이클링>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 가치소비 확산에 따른 식품업계의 변화

      전 세계적으로 환경보호와 지속가능성이 주요 화두로 부상함에 따라 식품 소비 방식은 가치소비 형태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식품을 구입함에 있어 친환경·지속가능성을 주요 선택 기준으로 생각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식품업계에서는 친환경·지속가능성을 추구하기 위한 변화로 식품 폐기물 절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 국제 사회가 함께 풀어나가야 할 식품 폐기물 문제

      유엔 식량농업기구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매년 13억 톤의 음식물 쓰레기가 발생하며, 생산되는 식품의 1/3이 소비자의 식탁에 닿지 못한 채 버려진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식품 폐기물은 환경오염을 발생시키는 원인 중 하나로 보고 유엔에서는 음식물 쓰레기 발생을 줄이기 위하여 국제 사회 공통 추진 목표인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발표하고 2030년까지 전 세계 1인당 음식물 배출량을 절반으로 줄이는 것으로 목표를 설정한 바 있습니다.

      ◐ 식품업계가 주목하는 '업사이클링' ①
      -식품 폐기물 절감을 위해 식품업계가 주목하고 있는 키워드는 '업사이클링'입니다.-

      *업사이클링이란?
      - '개선하다'라는 의미의 '업그레이드(Upgrade)'와 '재활용'이란 의미의 '리사이클링(Recycling)'이 결합된 단어로 쓸모가 없어져 버려지는 제품을 단순히 재활용하는 차원을 넘어 친환경적인 디자인이나 아이디어, 기술 등의 가치를 부가하여 새로운 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활동이나 그러한 제품을 의미합니다.

      ◐ 식품업계가 업사이클링에 접근하는 방식을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제품을 구성하고 있는 포장재에 대한 업사이클링 적용 방식입니다.

      포장을 간소화하거나 플라스틱 대신 종이를 사용하고 재활용 플라스틱 원료를 사용하는 등 친환경 포장을 위한 노력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한 예로 롯데칠성음료의 경우 재생 플라스틱으로 만든 생수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제품을 구성하는 페트병 몸체뿐만 아니라 포장필름에도 재활용 플라스틱 원료를 적용하였습니다.

      ◐ 식품업계가 주목하는 '업사이클링' ②

      두 번째는 제품을 구성하고 있는 식(원)재료에 대한 업사이클링 적용 방식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푸드 업사이클링(Food Upcycling)이라고 불리며 상품가치가 낮거나 부산물로 버려지는 폐기물을 상품화하는 공정을 말합니다.

      폐기물에 새로운 가치를 불어넣는 시도는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쓰레기 배출을 줄이고 자원을 재순환하기 위한 지속가능한 대안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푸드 업사이클링 ①
      - 식품을 새로운 형태로 재탄생시키는 푸드 업사이클링은 크게 두 방향으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판매되지 못하고 폐기되는 식(원)재료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먼저 상품 기준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폐기되는 농산물을 활용하여 식품으로 재탄생시키는 경우 요리를 비롯해 음료와 주류, 소스, 밀키트, 간식 등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영국의 양조장 '투 라쿤스 와이너리(Two Raccoons Winery)'는 슈퍼마켓에서 버려진 과일과 채소로 지난해 1만 병의 와인을 양조했고, 일본의 이탈리안 레스토랑 '아르마니 리스토란테(Armami Ristorante)'는 일본 전역의 B급 농수산물로 코스 메뉴를 선보였습니다.

      ◐ 푸드 업사이클링 ②

      푸드 업사이클링 두 번째 방식은 식품 가공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을 제품으로 전환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네덜란드의 식물성 식품 기업인 '스하우턴(Schouten)'은 자사의 템페* 생산 과정에서 발생한 콩 부산물로 대체육을 제조했고 싱가포르의 '소이너지(Soynergy)'는 두부 및 두유 부산물로 프로바이오틱스 음료를 개발하였습니다.

      * 템페: 콩을 발효시켜 만든 음식

      ◐ 새로운 소비 트렌드에 주목

      해외에서는 푸드 업사이클링이 새로운 식품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으며, 버려지는 폐기물이 새로운 제품으로 만들어져 자원이 선순환 된다는 점에서 가치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로부터 주목받고 있습니다.

      친환경·지속가능성을 고려한 소비가 확산됨에 따라 식품업계의 트렌드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식품업계도 지속적인 시장 변화 파악을 통해 변화하고 있는 식품 트렌드에 맞는 수출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발간물 바로가기]
      https://kfishinfo.co.kr/kor/
      #해외시장분석센터 #수산물수출정보포털 #푸드업사이클링 #가치소비 #소비트렌드 #식품업계 #식품트렌드 #환경보호 #지속가능성 #업사이클링 #식품폐기물 #친환경포장 #재생플라스틱 #음식물쓰레기 #부산물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