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수산 > 해외시장분석센터]2024-05-06 16:09:41/ 조회수 1083
    • 마카오, '식품 중 식품첨가물 사용표준' 5월 1일 발효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마카오 제5/2024호 행정법규 '식품 중 식품첨가물 사용표준'이 올해 5월 1일 부로 발효되었습니다. 해당 표준은 기존의 식용색소, 감미료, 보존료, 항산화제 관련 식품안전 표준 3종을 통합, 업데이트했을 뿐만 아니라 유화제, 산도조절제, 안정제, 고결방지제, 증미제, 발색제 등 마카오 식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품첨가물도 새롭게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규범 종류를 약 400종으로 확대하고, 수천 항목의 식품첨가물 조합 및 상응하는 최대 사용량 지표도 새로 추가함으로써 업계의 식품첨가물 사용을 더욱 규범화하여 마카오 내 식품안전 보장을 강화하였습니다.

      시정서는 정규 식품 샘플검사 및 일상 식품안전 점검을 계속해서 진행할 예정이며, 측정 결과가 식품안전 표준에 부합하지 않거나 생산경영이 '식품안전법'에 위배되는 사례가 발견될 경우, 법에 의거하여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식품업계는 판매하는 식품의 성분 및 출처를 이해하고 법규 요건에 부합하는지를 확인하며, 우수생산규범 요건을 따르고 첨가물 사용량을 최소화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밖에 내부 식품안전 관리제도를 완비하고 식품첨가물을 포함한 모든 식재료 증빙을 잘 보관하여 필요 시 출처를 추적할 수 있도록 권한 당국에 제공해야 합니다.

      한편 시정서는 식품업계가 법에 의거하여 생산, 경영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식품첨가물의 식품안전 표준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식품첨가물 식품 분류체계 지침'을 발간했습니다. 업계는 해당 데이터베이스 및 지침을 통해 특정 식품첨가물을 해당 식품에 사용 가능한지 여부, 최대 사용범위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https://www.foodsafety.gov.mo/c/news/detail/c8f738a6-6366-41ae-970a-a86d611fcf67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