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수산 > 해외시장분석센터]2022-06-22 10:07:12/ 조회수 529
    • <2022 중국 신선식품 소비 트렌드 소개>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 중국에서 조리 등의 고차 가공을 하지 않고 신선도 유지와 간단한 손질만 거치는 신선식품(Fresh food)에 대한 구매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육류, 수산물, 과일 및 야채는 신선식품의 가장 대표적인 제품으로, 최근 중국에서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시행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2022 중국 신선식품 소비 트렌드를 냉동 신선식품과 사전포장 신선식품으로 구분하여 다음과 같이 소개하였습니다*.

      *주: 중국의 39개 도시, 5,000여 명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함

      ◐ 01|냉동식품 구매자 특징
      ① 아이가 있는 가족에서 가장 선호

      냉동 신선식품의 경우, 주요 구매 연령층이 25~34세가 가장 많고(42%), 그 다음으로 35~49세(33%), 50~59세(13%), 18~24세(12%)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특히 아이가 있는가족의 경우, 냉동 신선식품 구매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01|냉동식품 구매자 특징
      ② 냉동새우는 1위 구매 품목

      최근 3개월간 냉동 신선식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3,392명)를 대상으로 주요 구매 품목을 조사한 결과, 냉동새우를 구매한 경험이 있다는 응답이 전체의 30%로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는 특히 대도시에 거주하는 응답자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01|냉동식품 구매자 특징
      ③ 품질 및 전처리가 가장 중요

      냉동 신선식품에 대한 선택요인에 대해서 조사한 결과, 중국 소비자는 제품 측면에서 좋은 품질,요리 간편성 측면에서 깔끔한 전처리가 냉동 신선식품 구매에 있어 가장 중요시하는 요인으로 꼽았습니다.

      ◐ 02|사전포장 신선식품 구매자 특징
      ① 젊은 소비자 중심으로 구매

      사전포장 신선식품의 경우, 주요 구매 연령층이 25~34세가 가장 많고(48%), 그 다음으로 35~49세(32%), 18~24세(11%), 50~59세(9%)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02|사전포장 신선식품 구매자 특징
      ② 3선도시 구매자의 높은 수산물 구매 빈도

      사전포장 신선식품의 지역별 구매 제품 유형을 분석한 결과, 전체적으로 과일과 육류의 소비가 가장 많았으나, 수산물의 경우 경제 및 소득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은 1선과 2선도시에 비해 3선도시에서 구매한 경험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중국의 신선식품 시장은 연평균 11.2%의 성장률을 보이면서 성장해 왔으며, 2022년 시장규모는 61,030억 위안(한화 약 1,147조 7,302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신선식품 온라인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소비자층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는 만큼 성장하고 있는 이 시장의 동향 및 소비자 특성 등에 대한 관심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발간물 바로가기]
      https://kfishinfo.co.kr/kor/

      #해외시장분석센터 #수산물수출정보포털 #중국 #중국신선식품 #신선식품 #신선식품트렌드 #식품트렌드 #냉동식품 #냉동신선식품 #사전포장신선식품 #냉동새우 #설문조사 #Freshfood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